UPDATED. 2024-04-25 23:17 (목)
북한, 북극성2형 탄도미사일 최종시험 성공-실전배치 주장
상태바
북한, 북극성2형 탄도미사일 최종시험 성공-실전배치 주장
  • 정성규 기자
  • 승인 2017.05.22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정성규 기자] 추가제재 경고에도 일주일 만에 도발한 북한 미사일 발사 사태와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다시 비공개회의를 연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21일 한국과 미국, 일본의 요청에 따라 유엔 안보리는 23일(현지시간) 긴급회의를 열고 북한 도발에 관한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북한은 21일 오후 평안남도 북창 일대서 '북극성-2'형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500여㎞를 비행해 동해상에 떨어진 이번 미사일은 올 들어 북한이 발사한 8번째 탄도미사일이다. 

뉴시스에 따르면 북한은 고체 연료 기반의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북극성-2'형 최종시험 발사에 성공했으며,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은 현장에서 발사결과를 분석한 후 실전배치를 승인하고 대량생산을 지시했다고 22일 밝혔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부대실전배비(배치)를 앞둔 지상대지상중장거리 전략탄도탄 북극성-2형 시험발사가 (21일) 또한번 성과적으로 진행됐다"며 보도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탄도탄 명중성이 대단히 정확하다. 북극성-2형 탄도탄은 완전히 성공한 전략무기"라며 실전배치를 승인했다고 중앙통신은 전했다. 북한은 2월12일 북극성-2형 첫 시험발사에 이어 21일 2차 시험발사를 진행한 것이다. 모두 최대고도 550㎞, 비행거리 500㎞를 기록했다.

유엔 안보리는 지난 16일에도 긴급회의를 열어 14일 발사된 북한의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화성-12'발사 대응방안을 논의했지만 중국, 러시아의 반대로 대북 추가 제재 도출에는 실패했다.

다만 15일 북한의 도발을 규탄하고 추가 제재를 경고하는 언론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안보리는 성명을 통해 "북한은 구체적인 행동을 통해 비핵화의 노력을 보여야 한다"며 "북한이 더이상의 핵·미사일 시험을 하지 않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전날 북한 미사일 발사에 따른 문재인 정부의 신속한 대응은 14일 발사 때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다만 새 정부의 외교안보 라인을 이끌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발표되고 5시간여 만에, 정국 구상을 위해 하루(22일) 휴가를 낸 문재인 대통령이 경남 양산 사저로 출발한 지 4시간여 만에 나온 북한 미사일 발사였다.

오후 4시49분 북한 미사일이 발사되자 8분 만에 첫 보고를 받은 문 대통령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 소집을 긴급 지시했고, 오후 6시 27분까지 NSC 회의 결과를 포함해 모두 다섯 차례의 보고를 받았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휴가를 취소하고 긴급 상경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사저에 머문 뒤 23일 경남 김해에서 열리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8주기 행사에 참석한다는 계획을 변경하지 않았다.

그렇다면 왜 청와대로 돌아오지 않았을까.

우선 청와대 측은 "문 대통령이 서둘러 서울로 돌아오면 국민들에게 괜한 불안감만 조성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또 북한이 문 대통령의 휴가 일정에 일부러 어깃장을 놓기 위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두 번째 미사일 도발을 했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그래서 이같은 의도에 말려들지 않고 정해진 일정을 계속한다는 메시지를 북한에 전하는 차원의 결정으로 볼 수 있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에서 "북한이 핵과 미사일 발사를 중단하면 대화할 수 있다"는 식으로 발언이 나오는 등 대북 정책 기류가 최근 미묘하게 변화하는 조짐이 보이자 북한이 그 틈새를 노려 주도권을 잡기 위해 1주 만에 북극성 2형 미사일 발사를 감행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번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에서는 공동성명이 아니라 중국과 러시아도 포함한 대북 행동통일이 이뤄질지 관심을 끌고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