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5 (목)
아사히 "박근혜 정부, 김정은 축출 시도", 왜 '대북 공작설'을?
상태바
아사히 "박근혜 정부, 김정은 축출 시도", 왜 '대북 공작설'을?
  • 정성규 기자
  • 승인 2017.06.26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정성규 기자] 박근혜 정부가 2015년 말 이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축출하기 위한 공작을 시도했다는 보도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이 실각 시도에는 사고를 가장해 김정은을 암살하는 것도 포함됐다고 일본 아사히 신문이 보도했다.

그러나 청와대로부터 최근 두 번이나 ‘오보 유감' 지적을 받은 아사히 신문이 한미 정상회담을 사흘 앞둔 시점에 박근혜 정부 시절이라는 단서를 달아 긴장을 고조시킬 만한 보도를 내놓아 그 배경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우리 국정원 측은 이같은 대북 공작설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아사히신문은 26일 서울발 기사에서 박근혜 정부 대북정책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박근혜 정권이 2015년 말 이후 김정은을 지도자 자리에서 쫓아내는 공작을 하려 했다"며 "김정은 암살도 그 선택지에 포함돼 있었던 것 같다"고 전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2015년 12월 남북 당국자회담이 결렬된 후 북한과의 관계가 대결 국면으로 치달으면서 이 같은 정책을 채택했으며 북한의 '리더십 체인지'(지도자 교체)를 목표로 하는 것을 포함한 정책을 승인하는 서류에 서명했다는 주장이 담겼다.

뉴시스에 따르면 국가정보원이 주도한 이 김정은 교체 정책의 구체적 방법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김정은의 실각과 망명, 암살 등이 포함된 것으로 보도됐다. 아사히 신문은 당시 김정은 위원장이 타는 자동차나 기차, 수상스키 등을 조작, 사고를 가장하는 방법도 검토했지만 북한의 경계가 엄격해 무산됐다고 주장했다.

아사히 신문은 이 시기의 남북관계에 대해 "2015년 8월 군사분계선(MDL) 부근에서 (8월 4일) 발생한 (북한군 매설) 지뢰폭발 사건으로 긴장이 높아졌지만, 이후 (8월 25일) 남북당국회담이 열리면서 충돌을 피할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러나 버락 오바마 당시 미국 대통령이 2015년 10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행동이 전제가 돼야 북한과 대화할 수 있다'는 기존 입장을 견지하면서 한국 측 또한 북한과 대화 정책을 바꾸게 됐다"는 설명도 곁들였다.

북한은 이듬해 1, 9월 핵실험을 실시하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은 김정은의 이름을 거론하며 북한을 비난하기 시작했다. 아사히 신문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6년 8월 북한 고위 관계자와 시민들에게 통일을 호소한 데 이어 그해 10월 북한 시민들에게 탈북을 호소한 것과 관련, "북한 체제를 흔들고 (김정은 주변의 중앙 간부를 귀순시키는)'궁정 혁명'을 촉구하는 움직임의 일환이었다"는 한국 관계자의 증언을 전했다.

아사히 신문은 그러나 박근혜 정부가 탄핵·결정으로 교체되면서 “이같은 대북 정책은 5월10일 발족한 문재인 정권엔 인계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관측했다. 앞서 북한은 5월 5일 국가보위성 대변인 명의 성명을 통해 "최고 수뇌부"에 대한 한미 정보기관의 생화학테러 모의를 적발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아사히 신문은 박근혜 정부의 '김정은 암살' 계획 등 일련의 정책과 이 성명의 상관관계는 "불분명하다"고 평했다.

SBS 보도에 따르면 이같은 아사히 신문의 박근혜 정부 ‘대북 공작설’에 대해 국정원 측은 "사실무근"이라고 반응했다. SBS는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근무한 한 관계자가 "북한 정권교체에 대한 구상이나 아이디어 수준의 생각은 어느 정부에서나 있을 수 있지만, 이를 정식 문서나 정책으로 구체화해 당시 대통령이 사인하거나 한 일은 없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일부 외신 보도는 한반도 유사시 평양의 전쟁지도부 제거 등을 담은 '참수작전'을 부풀리거나 와전한 얘기가 아닌가 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정부 들어 아사히 신문은 잇딴 ‘오보 논란’으로 청와대로부터 ‘사실무근’임을 지적받아왔다. 앞서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4일 "섀넌 차관이 이달 중순 우리 당국 책임자들을 만나 사드의 연내 배치를 요구했다는 아사히신문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며 "매캐인 상원의원 홀대 기사에 이어 섀넌 차관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른 오보를 잇따라 게재한 해당 언론사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힌 바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