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9 (금)
올봄에는 짝과 함께 서귀포 여행을!
상태바
올봄에는 짝과 함께 서귀포 여행을!
  • 이두영 편집위원
  • 승인 2014.03.07 2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중섭이 사랑한 제주관광 1번지...명소는 어디?

 

제주도 서귀포에서 실시된 SBS 단체미팅 프로그램 ‘짝’ 촬영에 응했던 한 여성이 유서를 남기고 자살해, 방송윤리와 사망원인 등에 대한 궁금증으로 인터넷이 뜨겁습니다. 참으로 아쉽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그 프로는 다소 흥미는 있었지만 출연자의 행동을 24시간 내내 감시하다시피 하는 촬영 태도는 좀 거슬렸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절박해도 참아내고 목숨만은 버리지 말았어야 하는데, 인간적으로 많이 안타깝군요.

▲ 중문관광단지에 있는 조각품이 마치 무한한 자유를 갈구하는 모습을 표현한 것 같군요.

이 우울한 소식에 저는 바람이 제법 쌀쌀하던 2년 전 이맘때 제주도로 여행 갔던 일이 떠오르는군요. 서귀포는 애착이 많이 가는 곳입니다. 군복무를 미8군에서 하던 시절 제주도로 유격훈련을 가서 이국적 풍광에 빠진 적이 있습니다. 제주는 사계절이 아름답지만 한라산 꼭대기에 아직도 눈이 있고 기슭에는 노란 장다리꽃이나 유채꽃이 화사하게 피는 봄이 최고지요. ‘짝’으로 우울했던 기분을 환하게 바꾸기 위해 서귀포의 명소 몇 곳을 2회에 걸쳐 보여 드리겠습니다.

 

   제주 관광의 메카 서귀포 중문관광단지 

▲ 색달해변이 긴 거위목처럼 늘어져 있습니다.
▲ 중문관광단지의 벤치가 피안의 세계로 보입니다. 평생 좋은 짝과 같이한다는 것은 억만금보다 귀한 행복이지요.
▲ 색달동에 있는 해녀의집이 보입니다. 제주를 여행하다 보면 곳곳에 해녀의 집이 보입니다. 마을에서 공동으로 운영하는 식당이므로 음식이 믿을 만합니다.

서귀포를 대표하는 명소는 중문관광단지이지요. 신라,롯데 등 특급호텔들과 테디베어뮤지엄 등 국제 명소가 즐비합니다. 고운 모래가 깔린 색달해변을 끼고 있어 풍광이 더욱 수려합니다. 중문 해변 주변에는 대포주상절리대와 갯깍주상절리대 등 해안절벽이 발달해 있습니다. 

 

                   자연이 빚은 걸작 대포주상절리대

▲ 대포동 주상절리대. 
▲ 대포주상절리대. 천연기념물이랍니다.

 

▲ 대포주상절리대.

 

주상절리는 용암이 식으면서 수축이 일어나 틈이 생겨 그 영향으로 기둥들이 서 있는 것처럼 보이는 지형입니다. 높이는 30~40m, 길이는 무려 1km에 이르러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합니다. 현지인들에게는 옛 명칭인 ‘지삿개바위’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문단지 앞의 해안절벽길은 제주올레길 8코스에 속합니다. 해안을 따라 서쪽의 송악산을 향해 걸으면 너른 유채밭과 승마체험장 등이 있는 산방산 앞으로 이어집니다.

▲ 갯깍주상절리대.

 

▲ 제주올레길 8코스.

▲ 제주올레길 8코스를 걸으면 갯깍절리대 부근의 굴도 지나게 됩니다.

  

   서귀포를 사랑한 천재화가의 열정을 찾아…이중섭 거리

 서귀포는 불운의 천재화가 이중섭이 한동안 머물며 예술혼을 불태운 곳이며 거처가 있던 서귀포동에 ‘이중섭 문화거리’가 조성돼 있습니다. 길바닥과 공중에 천진난만한 어린이를 비롯해 까마귀, 게, 거북이, 달, 닭 등을 소재로 한 그림들이 전시돼 있어 무한한 동심을 불러일으킵니다. 이중섭은 ‘흰 소’, ‘싸우는 소’, ‘황소’ 등 역동적인 소를 그린 것으로 유명하지만 제주에 1년 여 동안 머무르면서 아이들과 자주 바다에 나가 게를 잡았기에 게가 등장하는 작품이 많습니다. 그의 작품의 모티브는 소소한 일상의 기쁨과 생명, 이런 것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가 머물렀던 초가집과 이중섭박물관을 둘러보면 제주와 이중섭의 관계에 대해 더 상세히 알 수 있겠지요. 

▲ 서귀포동 '이중섭 거리'입니다. 
▲ 이중섭 거리.

▲ 이중섭의 대표적인 작품 '황소'가 거리를 빛내고 있습니다.

▲  이중섭의 작품 '자식을 그리며'. 죽는 날까지 부모의 마음을 헤아리며 살려고 한다면 젊은 나이에 목숨을 버리는 선택은 하지 않겠죠? 특히 20~30대 젊은 분들, 신체발부수지부모라는 말을 되새기며 살아야겠습니다. 인생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고통이 시작된답니다.
▲ 이중섭 거리.
▲ 이중섭이 살았던 집.

 

▲ 이중섭 거리에는 독특한 카페와 레스토랑 등이 있습니다.

끝.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