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9 (금)
하나은행 노조 뿔났다, DLS·DLF 파문 경영진 저격
상태바
하나은행 노조 뿔났다, DLS·DLF 파문 경영진 저격
  • 석경민 기자
  • 승인 2019.08.22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석경민 기자] "노동조합은 고객 신뢰를 저버린 이번 사태에 명운을 걸고 직원보호를 위해 총력투쟁할 것임을 천명한다."
  
KEB하나은행 노조가 격노했다. 최근 불거진 파생결합증권(DLS·Derivatives Linked Securities)·파생결합펀드(DLF) 파문을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과 지성규 하나은행장의 무능으로 규정하고 “꼬리 자르기로 참사에 임한다면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나은행은 2016년 10월부터 영국과 미국 이자율스와프(CMS) 금리와 연계한 DLF를 판매했다. 누적 2조 원 가량이 팔렸고 현재 잔액은 3800억 원에 이른다. 하나은행 자산관리 직원(PB) 180여명이 고객에게 이 상품을 추천하고 구매를 유도한 것으로 추정된다.
 

▲ 지성규 KEB하나은행장. [사진=연합뉴스]

DLF란 금리·환율·실물자산·신용등급 등을 기초자산으로 삼은 DLS의 만기 지급액이 미리 정해둔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투자상품이다. 하나은행의 경우 지난해 9월 말 이후 판매한 DLF가 문제가 됐다. 일부 상품의 만기가 새달 말인데 금리가 가입 시의 59%가 되면 손실이 41%에 달한다. 
  
하나은행 노조는 “지난 6월부터 해당 상품의 민원발생 가능성을 인지하고 PB 면담, PB 포럼 등 현장 의견을 수렴해 담당 임원에게 우려를 전달하고 직원 보호 대책 마련을 요구한 바 있다”며 “금리 하락추세가 심각함을 감지한 PB들은 4월부터 관련 부서에 발행사의 콜옵션 행사와 이미 일부 손실이 발생된 상태에서라도 고객들이 손절할 수 있도록 환매수수료 감면 등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하지만 경영진은 자본시장법 위배, 중도 환매수수료 우대 시 타 고객 수익에 미치는 영향, 배임 우려 등을 내세우며 무능과 안일한 대응으로 현재에 이르렀다”며 “심지어 상품 발매 시 장점으로 부각했던 콜옵션 기능도 발행사의 권한이라는 이유로 대응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날을 세웠다. 
 

▲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사진=연합뉴스]

노조는 “PB들은 눈앞에서 고객들의 투자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것을 보면서도 믿고 의지했던 은행과 관련 부서가 고객자산보호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아무 것도 없다는 것을 알고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또한 관련 부서가 초기 상품 출시 때와 손실 발생이 예상되는 시점에서 말과 태도가 달라지는 것을 보고 분통을 터뜨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노동조합은 현재 벌어진 사태에 함께 지혜를 모으고자 노동조합과 행장, 판매영업점의 지점장, 본부장이 함께 참여하는 회의 소집을 요구했다. 하지만, 은행은 이마저도 온갖 변명을 들어 외면하고 있다. 사태가 벌어지자 직접 발벗고 나서는 타행 수장과 대조적으로 KEB하나은행의 수장은 아직도 전면에 나서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김정태 회장, 지성규 행장 등에게 “글로벌과 디지털만 내세우는 경영진은 현 사태를 돌파할 의지와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가”라 반문한 뒤 “직원들에게 핀이 뽑힌 폭탄을 쥐어 주고 사지로 밀어 넣은 것도 모자라 사방이 지뢰밭인 한가운데 오롯이 홀로 남겨두고 있는 은행의 작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대노했다. 
  
또한 비이자이익을 강조하는 하나금융지주 경영진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 단기간에 자금이 회전되면서 수수료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무리하게 상품 설계를 한 건 아닌지 △ 시장의 예측을 무시하고 판매의사 결정한 귀책은 없는지 △ 상품 출시시 강조했던 콜옵션에 대한 발행사(하나금융투자)와 판매사(KEB하나은행)의 대응이 적절했는지 등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사진=연합뉴스]

노조는 “은행장은 당장 전면에 나서 현 사태를 해결하라. 또한, 직원이 받을 고통과 심적 부담을 감안하여 직원 보호 대책 마련에 총력을 다하고, 단기실적에 편향한 무리한 영업추진과 실적 압박을 즉시 중단하라”며 “직원을 총알받이로 내몬 KEB하나은행과 하나금융지주 최고 경영진이 이 모든 것을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23일부터 DLF·DLS 상품을 설계하고 판매한 하나은행과 우리은행 등에 대한 검사에 착수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2일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에서 “은행이 원금 전액이 손실될 수 있는 상품을 파는 것은 문제가 있지 않느냐는 지적에 일리가 있다”며 “많은 투자자가 거액의 손실을 본 만큼 은행의 고위험 상품 판매 문제에 대해 금감원 검사 이후 종합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DLF·DLS 피해 사례가 속출하면서 상품을 판 은행을 향한 비난 여론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투자자 집단소송은 물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오를 만큼 사안이 중대하다. 때문에 정치권에선 여야를 막론하고 하나은행·우리은행 최고경영자(CEO)를 10월 국정감사 때 증인으로 호출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자연스레 형성되고 있다.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금융사들이 파생상품 비율을 극적으로 낮추고 있는 상황이다. 미중 무역분쟁 등 세계 이슈가 맞물려 기초자산금리는 급격히 하락했다. 국내 4대 금융지주 전체 파생상품의 40%를 차지하는 하나금융그룹으로선 우두머리의 국감 출석이 부담스럽지 않을 수 없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