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41 (금)
[소해준의 스포츠 멘탈코칭] 김학범 호의 AFC U23 챔피언십 우승 비결은?
상태바
[소해준의 스포츠 멘탈코칭] 김학범 호의 AFC U23 챔피언십 우승 비결은?
  • 소해준 칼럼니스트
  • 승인 2020.02.02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소해준 칼럼니스트] 선수들에게 꼭 필요하지만 국내에선 아직 생소한 ‘스포츠 멘탈코칭’ 전문가 소해준입니다. 저는 프로선수들부터 유소년까지 다양한 종목의 다양한 선수들을 만나며 그들의 멘탈 및 심리적 성장을 돕는 일을 합니다. 본 칼럼은 현장에서 직접 보고 느끼는 스포츠 멘탈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내용 또한 제가 선수들에게 직접 들은 답변만을 싣고 있습니다. 오늘도 대한민국 선수들의 멘탈 강화를 응원합니다! [편집자 주]

지난달 26일,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의 U-23 축구대표팀은 사상 처음으로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우승컵을 들어올렸다. 강호 사우디를 상대로 연장까지 가는 접전을 펼치며 이뤄낸 값진 대가다. 첫 우승과 9회 연속 올림픽 진출이라는 매우 특별한 의미의 선물과 함께 모든 경기를 승리하며 국민들에게 큰 기쁨을 줬다.

 

태국 랑싯 탐마삿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대한민국과 요르단의 8강전. [사진=소해준]

이렇게 화제가 된 김학범 호의 특징을 꼽으라면 그 중 하나가 바로 파격적인 로테이션이다. 보통은 어느 정도의 주전 윤곽을 잡고 선수들을 선발 기용하는데 김학범 감독은 6경기 동안 선발명단을 지속적으로 바꾸며 효율적인 선수 교체의 진수를 보여줬다.

김학범 감독이 파격적인 로테이션을 감행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태국 현지에서 필자가 매 경기 선수들을 지켜본 바로는 자·신·감! 바로 이것이 아니었을까 싶다. 이는 김학범 감독의 자신감도 포함되지만 모든 선수가 신체적, 기술적으로도 준비가 됐고 심리적인 자신감 또한 충만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체와 정신 모든 게 준비된 선수들을 믿지 못할 감독은 없으리라. 그렇다면 U23 대표팀 선수 모두가 공통적으로 지닌 이 충만한 ‘자신감’은 경기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을까?

저명한 스포츠 심리학자 Vealey는 선수들에게 자신감은 멘탈 변화를 일으키는데 큰 역할을 함을 강조했다. 운동선수의 자신감은 자신에 대한 생각 변화는 물론이고 경기 상황까지 변화시키게 된다. Vealey의 연구에 의하면 자신감이 저하된 선수는 초킹(choking 숨 막힘)까지 경험하며 주의력 저하, 근육의 긴장, 심박수 증가와 같은 신체적 변화를 겪게 된다.

그리고 초킹과 같은 최악의 상황은 아니어도 자신감이 덜한 상태로 경기에 들어가는 선수는 집중력 결핍을 경험한다. 중간수준의 자신감으로 경기에 임하게 되는 선수는 노력하면 좋은 수행을 펼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능력치 안에서 자신의 최고수행을 믿는 능력, 즉 자신감이 최고조에 이른 선수는 몰입을 경험하며 최고 경기력을 보여준다. 이렇게 운동선수에게 멘탈적 변화를 일으키는 자신감은 스포츠 상황의 수행력에까지 많은 영향을 미친다.

자신감 있는 선수는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또한 멘탈적으로 흔들리는 순간이 와도 빠르게 회복하며 경기 중에도 높은 집중력과 판단력, 감정 조절능력을 보여준다. 이것이 운동선수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자신감의 효과인 것이다.

자신감으로 똘똘 뭉친 원팀이 돼 대한민국 축구 역사상 처음으로 AFC U23 우승컵을 품에 안은 김학범 호! 다음 행선지인 2020 도쿄 올림픽이 벌써부터 기다려진다.

 

 

 

소해준

- 스포츠Q(큐) 칼럼니스트

- 한국멘탈코칭센터 대표 멘탈코치

- 2018 K리그 전남드래곤즈 멘탈코치

- 중앙대학교 스포츠운동 심리 및 상담 박사과정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