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23:00 (화)
변해야 산다, '팬프렌들리' 프로야구도 농구처럼?
상태바
변해야 산다, '팬프렌들리' 프로야구도 농구처럼?
  • 안호근 기자
  • 승인 2020.04.09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안호근 기자] 잘 나가던 프로야구지만 변화 없인 발전할 수 없다. 팬의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는 가운데 프로야구도 팬 친화적인 변화를 가한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지난 7일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에서 야구회관에서 긴급 실행위원회를 열고 올 시즌 바뀌는 사안에 대해 논의했다. 그 중 하나는 바로 경기 도중 감독 인터뷰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8일 KBO 관계자는 “구단이 경기 중 감독 인터뷰에 동의했다. 구단이 직접 감독에게 설명하는 시간이 필요해 공식 발표는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KBO가 7일 류대한 사무총장(가운데)과 10구단 단장들이 모인 가운데 실행위원회를 열었다. 코로나19에 대한 대책 마련은 물론이고 감독들의 경기 중 인터뷰 등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프로농구 등에선 먼저 도입되기도 했던 방식이다. 경기에 대한 예상과 작전 지시에 대한 설명 등을 통해 팬들의 호기심을 해소해줄 수 있다. 프로농구는 이 같은 변화를 앞세워 올 시즌 관중 20% 증가 유치에 성공했다.

올 시즌부터 KBO리그는 중계권 계약을 새로 맺었는데, 그 규모가 상당하다. 역대 최대 규모인 4년 총 2160억 원에 달한다. 중계방송권 계약을 한 방송사(KBS, MBC, SBS)에서도 더욱 새로운 시도에 관심을 보인 결과로 경기 중 인터뷰를 도입하게 됐다.

도입 단계이니만큼 수시로 경기 중 감독 인터뷰를 들을 수 있는 건 아니다. 3연전 중 홈팀과 원정팀 감독이 한 차례씩 총 2회, 3회 말이 끝난 뒤 실시할 계획이다.

당초 5회 말 클리닝 타임을 활용하려고 했지만 승부가 갈리기 전으로 조정했다. 인터뷰의 의미를 살리는 동시에 감독의 부담을 줄이는 데에도 신경 썼다.

KBO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크게 확산되지 않을 경우 오는 21일부터 구단 간 연습경기를 시작하는데, 이때부터 중계방송에서 감독들의 인터뷰를 들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KBO는 시험기간을 통해 5월 초로 예정된 개막에 맞춰 부족한 부분을 수정·보완한다는 입장이다.

나아가 심판과 주루코치의 생생한 목소리도 전달할 계획이다. 프로농구가 올 시즌부터 단계적 도입한 방식인데, 경기를 진행 중인 선수나 감독에게 마이크를 채워 더욱 현장감 있는 소리를 시청자들에게 전하는 방식이다.

 

유도훈 인천 전자랜드 감독은 올 시즌 경기 도중 마이크를 차고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려줘 팬들의 호평을 받았다. [사진=KBL 제공]

 

야구 팬들은 여전히 심판 판정에 대해 못미더워하는데, 이를 통해 보다 공정한 판정 과정과 심판들의 노고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심판들 또한 더욱 경각심을 갖고 판정을 내릴 것이라고 기대를 모은다.

승부처에서 결정적 역할을 하는 주루코치들의 작전에 대한 이해의 폭도 커진다. 박빙의 상황에서 홈 쇄도를 지시하는 주루코치의 생생한 지시 등을 직접 듣는다면 야구에 대한 재미가 더욱 배가될 수 있다.

꾸준한 흥행 상승세를 타던 프로야구지만 지난해 4연속 800만 관중 유치에 실패했다. 시즌 초중반부터 쉽게 갈린 순위 판도 탓도 있지만 못 미더운 심판 판정, 끊임없이 터져나오는 야구인들의 사건·사고 또한 팬들이 등을 돌린 이유 중 하나였다.

더구나 올 시즌은 코로나19로 인해 언제 개막할 수 있을지도 장담할 수 없다. KBO는 무관중 경기로 개막을 할 예정이지만 상황이 안정되더라도 관중이 밀집되는 야구장에 대한 불안 심리는 꽤 오래 지속될 수 있다.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는 KBO는 다양한 변화로 팬들이 보다 즐겁게 프로야구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을 고안했다.

분명한 건 누구보다 팬들이 반기고 있다는 것이다. 발전을 위한 KBO의 변화 노력이각종 악재를 딛고 일어설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을까.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