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37 (목)
[K리그2] 시즌 첫 무득점 대전, 날카로운 공격은 어디로?
상태바
[K리그2] 시즌 첫 무득점 대전, 날카로운 공격은 어디로?
  • 김준철 명예기자
  • 승인 2020.06.15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실=스포츠Q(큐) 김준철 명예기자] 올 시즌 경기당 평균 2득점을 올릴 만큼 강력한 공격력을 과시했던 대전하나시티즌(이하 대전). 하지만 이날 경기에선 화끈한 공격 축구를 선보이지 못해 아쉬움을 남겼다.

대전은 지난 13일 잠실올림픽주경기장에서 펼쳐진 하나원큐 K리그2 2020 6라운드 서울이랜드FC(이하 서울)전에서 전반 4분과 후반 7분, 수쿠타 파수에게 연속골을 허용하며 0-2로 패했다. 잔여 시간 동안 경기를 뒤집기 위해 노력했지만, 빈공에 고전한 끝에 시즌 첫 무득점과 첫 패배라는 씁쓸한 결과를 얻었다.

공격이 풀리지 않으며 시즌 첫 패배 당한 대전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공격이 풀리지 않으며 시즌 첫 패배 당한 대전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대전 공격력은 날이 갈수록 강력해졌다. 지난 리그 5경기 동안 10골을 넣으며 수원FC(12득점)에 이어 팀 득점 2위를 달리고 있었다. 직전 라운드 경남 전에서 안드레의 극적 동점골로 2득점을 뽑아냈고, 지지난 주말 춘천시민축구단과 FA컵 32강전에서도 화끈한 공격으로 3-0 완승을 거둘 만큼 최근 흐름도 좋았다. 

대전(승점 11)은 이번 경기에서 승리한다면 부천(승점 12)을 뒤로하고 선두에 오를 좋은 기회였다. 최근 경기력이 부실하다는 비판도 있었으나 최대 강점인 득점력이 폭발하면서 어떻게든 승리를 만들었기에 선두 탈환은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였다.

승리가 간절했던 대전은 예상대로 공격에 힘을 실은 라인업을 들고 나왔다. 박용지-안드레-박인혁으로 이어지는 공격진에 더해 정밀한 패스로 공격 지원이 가능한 구본상과 박진섭이 중앙 미드필드진을 구성했다. 안드레가 중심이 된 공격진이 날카로움을 뽐내고 있고, 안드레와 박용지 호흡이 눈에 띄게 좋아져 충분히 다득점을 노리기 충분했다.

그러나 대전은 예상외로 일찍이 선제골을 실점하며 무너졌다. 전반 4분, 코너킥 상황에서 서울의 약속된 플레이에 이은 수쿠타 파수의 침착한 마무리에 덜미를 잡혔다.

그래도 대전은 역전에 능한 팀이었다. 개막전이었던 수원FC 전부터 2-1 역전승을 만들어낸 데 이어, 3라운드 제주 전에서는 먼저 두 골을 허용하고도 후반전 세 골을 몰아치며 극적인 승리를 기록한 바 있었다. 대전에 남은 시간은 많았고 최근 대전이 보여준 공격력만 제대로 가동된다면 경기를 뒤집을 공산은 높았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대전 공격은 풀릴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물론 상대 수비 조직력이 좋았던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었다. 서울은 지금까지 5실점으로 전남(2실점), 부천(3실점)에 이은 리그 최소 실점 3위 팀이었다. 올 시즌 정정용 감독이 부임하면서 탄탄한 수비력을 기반으로 한 축구가 힘을 내고 있었다. 이날 경기에서도 김태현-이상민-김성현으로 구성된 스리백이 후방에서 단단함을 더했고, 수비형 미드필더인 최재훈과 박성우가 라인 간격을 좁히며 대전 공격수들에게 좀처럼 공간을 내주지 않았다.    

대전은 상대 수비 라인을 깰 공격 활로를 찾아야 했지만, 그들은 단순한 공격 패턴으로 일관했다. 이날 경기 대전 주 공격 루트는 박진섭과 구본상이 양 측면으로 공간을 벌리고, 윙 포워드인 박용지와 박인혁이 박스 안쪽의 안드레를 노리는 형태였다. 이는 대전 공격 속도를 살리고 안드레의 결정력을 활용하겠다는 의중이었으나, 상대 수비수들이 이미 파이브백을 형성하고 있는 과정에서 무리한 공격에 지나지 않았다. 

또한 대전은 주포 안드레 의존도가 높은 팀이었다. 이번 시즌 6골을 넣으며 K리그2 득점 공동 선두에 올라있는 안드레는 팀 득점의 절반이 넘는 골을 책임졌다. 그러나 그가 상대 수비에 묶여 힘을 쓰지 못하니 팀 전체가 침묵에 빠졌다. 그는 상대 박스 안 경쟁보다 내려와서 받는 플레이에 능했는데 2선으로 내려오니 오히려 공격 숫자가 줄게 됐고, 미드필드진에서도 호흡이 맞지 않으며 잡음을 냈다.

안드레를 제외한 다른 공격수들 공격 역시 신통치 않았다. 왼쪽 공격수로 출전한 박용지는 안드레, 박인혁과 위치를 바꿔가며 고군분투했지만 제대로 된 슈팅 한 차례도 없었다. 오른쪽 윙 포워드 박인혁은 별다른 활약 없이 전반 40분 만에 정희웅과 교체됐다. 정희웅 투입 후 잠깐 대전 공격에 활기가 돌았지만, 골이 나오지 않기는 매한가지였다.

여기에 불안한 수비마저 말썽이었다. 이미 2골을 실점한 상황에서 대전이 강공으로 나서기 위해선 수비가 안정감을 갖추고 공격을 지원해 줬어야 했다. 그러나 대전은 레안드로와 수쿠타 파수가 이끄는 서울 공격에 휘둘리며 공격 점유율을 뺏긴 채 경기를 풀어나갔다. 더 이상의 실점을 막기 위해 공격진이 후방으로 내려와야 했고, 그만큼 대전 공격 기회는 줄어들게 됐다.

이는 황선홍 감독의 패착이었다. 경기 초반부터 공격적으로 나서기 위해 수비수들까지 공격적으로 배치했는데 수비는 수비대로 불안했고, 공격에서도 효과적인 공격을 늘린 것도 아니었다. 경기 이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황선홍 감독도 “공격적으로 나서기 위해 풀백들을 전진 배치했는데 움직임 자체가 익숙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다. 오히려 수비적인 문제가 발생했다”며 자신의 판단 착오를 인정했다.

결국 경기 내내 빈공만을 이어간 대전은 0-2 완패를 당하며 시즌 첫 무득점을 기록하고야 말았다. 시즌 초 뜨거운 화력을 앞세워 무패 행진을 내달린 대전이었기에 이번 무득점 패배가 더욱 쓰라릴 수밖에 없는 이유다. 하지만 아직 남은 경기는 많다. 잠잠해진 공격력을 다듬고, 새로운 공격 패턴을 만들면 이후 리그 선두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지 않을까.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