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37 (목)
'故최숙현 팀닥터' 안주현, 공식석상 떴다 [SQ이슈]
상태바
'故최숙현 팀닥터' 안주현, 공식석상 떴다 [SQ이슈]
  • 김의겸 기자
  • 승인 2020.07.14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경북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철인3종경기)팀에서 ‘팀닥터’로 불린 운동처방사 안주현(45) 씨가 처음 공식 석상에 나타났다. 고(故) 최숙현 선수 사망 사건에 격노한 국민들은 안 씨와 김규봉 감독, 선배 장윤정 등 가해자의 신상과 얼굴을 공개해야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안 씨는 13일 오후 대구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했다. 이날 경주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와 호송차를 타고 대구지법으로 이동했다. 대구지법 영장 전담 재판부는 안 씨에 대한 영장실질심사에서 “증거를 인멸하고 도망할 염려가 있다”며 구속 영장을 발부했다.

그는 “폭행 사실을 인정하느냐”, “유족에게 할 말이 없느냐”,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팀에 어떻게 합류했느냐” 등 쏟아진 취재진 질문에 “죄송합니다”란 외마디만 남겼다.

큰 체구로 알려졌던 안주현 씨는 이날 운동복 차림에 안경을 쓴 채 처음 공식 석상에 등장했는데, 알려진 바와 달리 다소 마른 체형이었다.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팀에서 '팀닥터'로 불렸던 운동처방사 안주현 씨가 13일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했다. [사진=연합뉴스]

고 최숙현 선수에 대한 가혹행위 당사자 중 핵심으로 지목된 안주현 씨는 의사 면허나 물리치료사 자격증 없이 선수들에게 의료행위를 하고 치료비 등 명목으로 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선수들을 때리거나 폭언한 것은 물론 여자선수들을 성추행한 혐의까지 있다. 경찰 조사에서 일부 혐의를 부인했지만 대체로 혐의를 시인한 것으로 전해진다.

경북지방경찰청은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팀 내 가혹행위 사건이 알려지자 잠적했던 안 씨를 지난 10일 대구에서 체포해 조사한 뒤 보건범죄 단속에 관한 특별조치법 위반과 폭행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안주현 씨는 앞서 지난 3월 최숙현 선수가 가혹행위를 당했다며 김규봉 감독과 안 씨, 장윤정 등 선배 선수 2명을 고소했을 때 최 선수를 폭행한 혐의가 드러나 5월 말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다.

최숙현 선수는 가해자를 고소한 뒤 4월 대한체육회, 대한철인3종협회 등에 피해 사실을 알렸지만 별도의 조치가 없자 지난달 26일 어머니에게 “엄마 사랑해, 그 사람들 죄를 밝혀줘”라는 메시지를 남긴 뒤 스스로 세상을 떠났다.

최숙현 선수 사망 사건은 지난 1일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봅슬레이·스켈레톤 국가대표팀 총감독 출신인 이용 미래통합당 국회의원의 기자회견을 통해 세상에 알려지며 전국민적인 관심사로 떠올랐다.

고 최숙현 선수 가혹행위의 가해자로 지목된 안주현(사진) 씨와 김규봉 감독 간 유착 관계에 대한 의혹이 쏟아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후 안주현 씨가 훈련 과정에서 선수들을 폭행했다는 진술과 녹취가 연이어 공개됐고, 많은 이들이 분노하며 엄벌을 요구하고 있다.

경주시체육회는 다른 선수들 진술을 바탕으로 성추행과 폭행 혐의로 지난 8일 검찰에 안 씨를 추가 고발하고, 경주시청 소속 트라이애슬론 선수 2명도 폭행 등 혐의로 9일 검찰에 추가 고소한 상태다.

경북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지난 3일 전담수사팀을 편성해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팀 김 감독과 안 씨 등의 위법행위를 전반적으로 수사하고 있다.

전체 실업팀 12개에 등록된 선수가 100명도 되지 않는 좁디좁은 트라이애슬론 판은 김규봉 감독과 안주현 씨 천하였다는 증언이 쏟아진다. 두 사람은 앞서 두 차례 군인올림픽 대표팀 코칭스태프로도 함께했는데, 김 감독 추천으로 관련 자격증이 없는 안 씨가 대표팀에 들어왔다. 국방부에도 안 씨의 기본 신상정보만 있을 뿐 자격증 유무 여부는 기록되지 않았다고 전해진다.

안 씨는 대한체육회에 제출한 자필진술서에서 폭행 혐의를 인정하는 한편 김 감독을 적극 옹호해 공모 의혹도 제기됐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