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11 (금)
수원삼성-FC서울, '슈퍼매치' 명가의 부활? [K리그]
상태바
수원삼성-FC서울, '슈퍼매치' 명가의 부활? [K리그]
  • 김의겸 기자
  • 승인 2021.03.09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수원 삼성과 FC서울의 맞대결을 일컫는 '슈퍼매치'는 K리그(프로축구) 최고 라이벌 매치로 꼽힌다. 최근 몇년 K리그를 대표하는 두 클럽이 최근 하락세를 겪으면서 슈퍼매치 명성도 예전 같지 않았는데, 올 시즌 양 팀이 쾌조의 스타트를 끊어 모처럼 기대감이 조성된다.

2021시즌 하나원큐 K리그1(1부) 첫 슈퍼매치는 오는 21일 경기도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6라운드 수원의 홈경기로 치러진다. 

양 팀은 지난 시즌 초반부터 나란히 부진했고, 하위권을 전전했다. 서울이 시즌 중반 반등하는 듯했지만 결국 파이널B(하위스플릿)에 처졌고, 수원은 파이널라운드 들어서야 강등권에서 벗어나는 등 고전을 면치못했다. 결국 수원이 8위, 서울은 9위로 마쳤다. 둘 모두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에 나서지 못한다.

허나 올 시즌에는 전력이 안정됐다는 평가다. 아직 2경기밖에 치르지 않았지만 슈퍼매치도 '슬퍼매치'라는 불명예스런 단어와 이별하고 예년 같은 관심도를 회복할 거란 긍정적인 전망도 과하지 않아 보인다.

박건하 감독 부임 2년차 수원이 안정적인 전력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수원은 2연승을 달렸다. 개막 라운드에서 광주FC를 압도했고, 2라운드에선 성남FC 박정수의 퇴장 덕에 손쉽게 승리를 챙겼다. 개막 후 2연승을 따낸 건 무려 8년 만이다.

지난해 9월 박건하 감독이 부임한 뒤 빠르게 팀을 수습했다. 박 감독이 지휘봉을 잡기 전 19경기에서 승점 17을 쌓는데 그쳤던 수원은 마지막 8경기에서 4승 2무 2패(승점 14)로 50% 승률을 기록했다. 감독직을 수락하자마자 추스를 시간도 없이 치렀던 서울과 데뷔전에서 패한 걸 제외하면 이어진 막판 7경기 보여준 성적은 다음을 기대케하기 충분했다. 올 시즌 개막하자마자 거둔 2연승까지 더하면 박 감독 부임 이후 리그에서 6승 2무 2패다.

우여곡절 끝에 중립국 카타르에서 모여 이어간 지난해 ACL에서도 돌풍을 일으켰다. 2019시즌 득점왕 아담 타가트, 수비의 핵 도닐 헨리, 정신적지주 염기훈 없이도 어린 선수들 위주로 똘똘 뭉쳐 8강에 진출했다. 조별리그에서 광저우 헝다(중국)를 따돌렸고, 16강에서 요코하마 마리노스를 격파했다. 요코하마는 K리그1 디펜딩챔프 전북을 완파한 팀이었다. 이어진 8강에서도 수적 열세에도 불구하고 비셀 고베(이상 일본)와 연장 혈투를 벌인 끝에 승부차기에서 석패했다.

8년만에 개막 2연승을 달렸다.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박 감독이 부임하며 강조한 '수원 정신'을 엿볼 수 있는 여정이었다. 이적시장에서 우승권을 위협할만할 전력 보강이 있지는 않았다. 하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이미 지난 시즌부터 만들어 온 국내파 조직력이 워낙 탄탄해 새 외국인선수(제리치, 니콜라오)들이 녹아들기만 하면 전력은 더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석종, 고승범, 김민우로 구성한 중원은 K리그 어느 팀과 견줘도 손색없다는 평가다. 최전방이 약해 보이는 건 사실이나 2018시즌 K리그에서 24골을 작렬한 제리치의 기량 회복, 지난 2경기 교체 투입돼 번뜩였던 니콜라오의 빠른 적응에 기대를 걸고 있다.

기성용(사진)이 몸 상태를 끌어올려 주전으로 활약하고 있다. 수원FC전 그림 같은 롱패스로 나상호의 골을 도왔다.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서울도 K리그에서 지도력이 검증된 박진섭 감독 체제로 새롭게 출발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지난 시즌 도중 최용수 감독이 사임한 것을 시작으로 김호영, 박혁순, 이원준까지 임시로라도 '감독' 역할을 맡았던 인물만 4명이나 됐다. 지도부 불안 속에 경기력이 들쭉날쭉했다. 기성용, 고요한 등 중심축이 부상으로 이탈한 채 치른 ACL에서도 조별리그 탈락했다.

2019년 광주를 승격시킨 뒤 지난해 파이널A에 올린 박 감독과 함께하는 올 시즌 베스트11은 화려하다는 평가다. 

스트라이커 박주영, 미드필더 오스마르, 골키퍼 양한빈 등 팀 구심점이 될 베테랑들과 재계약했다. 지난해 유럽 생활을 청산하고 돌아온 미드필더 기성용도 몸 상태를 끌어올려 중원 무게감이 상당하다. 오스마르-기성용 라인은 기동력은 아쉽지만 공격 전개는 리그 톱이라는 평가다.

지도력을 인정받은 박진섭 감독이 지휘봉을 잡아 기대감이 조성된다.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공격진에는 검증된 공격수 나상호와 미드필더 팔로세비치를 비롯해 독일, 덴마크, 스위스 1부리그를 경험한 윙어 박정빈이 가세했다. 윤주태, 한승규 등이 떠났지만 공격진은 오히려 강해졌다는 평가다. 조영욱과 정한민이 있어 22세 이하(U-22) 규정에 크게 연연하지 않고 18인 명단을 짤 수 있다.

개막전 전북에 0-2로 졌지만 경기력이 괜찮았다. 지난 몇 년 전북을 상대로 졸전을 벌였던 것과 비교하면 원정에서 환골탈태에 가까운 경기를 펼치고 돌아왔다. 이어진 홈 첫 경기에선 중원 압박이 약했던 수원FC를 3-0 대파했다. 나상호가 멀티골을 기록했고, 후반 막바지 들어온 2000년생 이인규도 잠재력을 뽐냈다.

서울은 3~5라운드 각각 성남, 인천 유나이티드, 광주 등 중하위권 전력으로 평가받는 팀들을 연달아 만난다. 상승세를 탈 수 있을지 시선이 쏠린다. 수원은 수원FC와 '수원 더비'를 벌인 뒤 강원FC, 포항을 상대해 2연승이 우연이 아니었음을 입증할 필요가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