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9 (금)
롯데마트 "딸기·잎채소 등 신선식품은 역시 오프라인"
상태바
롯데마트 "딸기·잎채소 등 신선식품은 역시 오프라인"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1.03.18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대형마트들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급성장한 온라인몰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신선식품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롯데마트는 "오프라인 매장이 이커머스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유일한 돌파구가 신선식품이라고 판단, 2020년부터 ‘초신선 신선식품’이라는 테마를 내세우며 신선식품 경쟁력 극대화에 나섰다"고 18일 밝혔다.

이어 "대형마트들은 오프라인 매장을 기본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을 활용해 근처의 농가로부터 직접 신선식품을 받아 판매할 수 있어 농가의 신선함을 그대로 전달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롯데쇼핑 제공]
[사진=롯데쇼핑 제공]

 

특히, 2월부터 새벽에 수확해 오후에 매장에서 만날 수 있는 ‘새벽딸기’를 판매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해당 제품은 전년 대비 매출이 3배 이상 증가하며, 신선한 신선식품에 대한 고객들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증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3월부터는 전체 채소 중 30% 가량을 차지하는 잎채소까지 당일 수확, 당일 매장 입고 형태로 일부 점포에서 운영을 시작했다. 해당 제품들은 신선도가 구매 요소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대표 품목들이며, 추후 전 점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 해 7월 선보인 ‘초신선 계란’은 아침에 지정 농장에서 수집한 계란을 선별해 세척, 포장을 거쳐 당일 오후 및 익일 오전에 매장에서 판매하며, 입고 당일 판매되지 않은 제품은 전량 폐기를 원칙으로 운영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당일 입고된 제품들은 모두 당일 완판되며 현재까지 폐기율 0%를 기록, 매출도 꾸준히 늘며 지난 1월에는 첫 선을 보인 2020년 7월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전했다.

당일 생산 및 수확해 당일 매장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은 제품 특성상 오후에 매장에 입고되기 때문에, 평균 2시 이후에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다. 또한, 롯데온에서 운영하는 롯데마트몰을 통해 해당 제품을 구입하는 고객들도 오후 1시 이후에 주문하면, 당일 생산 및 수확한 제품들을 배송 받을 수 있다.

정재우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당일 수확한 제품을 당일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은 오프라인 매장만의 강점으로, 이를 활용해 대형마트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농가의 신선함을 매장에서 고객들이 느낄 수 있도록 관련 품목을 지속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