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5-18 20:52 (화)
바디프랜드 아트랩, 백남준 미공개 작품 '세계 최초' 공개
상태바
바디프랜드 아트랩, 백남준 미공개 작품 '세계 최초' 공개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1.04.02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바디프랜드가 비디오아트의 선구자 백남준 작가를 집중 조명한다.

글로벌 안마의자 브랜드 바디프랜드가 "‘건강수명 10년 연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획한 특별 전시 ‘그레이트 코리아(Great KOREA): 1부 선구자 전(展)’을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그레이트 코리아 특별전’은 바디프랜드 아트랩(Art Lab)과 현대미술시장 선도기업 BHAK(비에이치에이케이)가 공동 기획하는 전시다. 바디프랜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우리 사회에 역동적 에너지를 전달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총 3개의 파트로 10월까지 7개월간 연속 진행될 예정이다. 첫번째 전시인 ‘선구자 전’에서는 비디오아트의 선구자 백남준 작가를 집중 조명한다"고 전했다.

 

[사진=바디프랜드 제공]
[사진=바디프랜드 제공]

 

특히 바디프랜드 본사에서는 백남준의 미공개작 ‘비디오 월드(Video World) 21 (2000)’이 세계 최초로 공개된다. TV모니터 21대가 지구본을 둘러싸고 있는 대형작품으로 21세기에는 전세계가 미디어로 전부 연결될 것임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시대를 앞서간 선구안이 담겼다고 평가 받는 작품으로, 변화하는 시대 속 예술의 사회적 역할을 보여준다.

정혜정 바디프랜드 아트랩 소속 큐레이터는 “백남준은 당시 미술계가 관심을 두지 않았던 과학 기술에 눈을 돌려, 창조 정신을 바탕으로 시대를 앞서 실험적인 도전을 했던 작가다. 바디프랜드 역시 누구도 가지 않은 길에서 최초를 만들어 나가는 혁신을 통해 발전해왔기에, 그 행보와 발자취를 백남준 작가와 콜라보한 새로운 기획 전시를 준비했다”고 덧붙였다.

 

[사진=바디프랜드 제공]
[사진=바디프랜드 제공]

 

이번 전시는 오는 5월 23일까지 바디프랜드 도곡타워 본사, 카페 드 바디프랜드 청담, 도산 바디프랜드 라운지S 3곳에서 진행된다. 방문객 누구나 백남준 작가의 비디오아트 입체작품, 드로잉, 판화, 사진 등 다양한 형식의 작품 70여점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전시 팸플릿에 작품 관람 인증 스탬프를 찍어 온 고객에게는 카페 드 바디프랜드 청담 2인 무료 음료권 등 혜택도 제공한다.

한편 바디프랜드는 "미국 예술전문매체 아트넷 및 영국의료저널 BMJ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정기적인 문화생활을 즐기는 이들의 조기 사망률 위험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31% 낮다고 한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예술 참여를 통한 건강수명 10년 연장과 가치 있는 아트라이프 실현을 위한 연구를 실행할 연구소 ‘아트랩’을 자사에 신설했다"고 전했다.

바디프랜드 아트랩은 작년 4월 아티스트 9인과 협업 프로젝트 전시 '헬시 라이프 위드 아트(Healthy Life with Art)', 11월 고미술품 특별전 ‘천년의 약속전’ 등을 개최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