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22 (수)
BBQ, 자사앱 신성장 동력 삼는다
상태바
BBQ, 자사앱 신성장 동력 삼는다
  • 김의겸 기자
  • 승인 2021.05.13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내점(홀) 중심 소상공인이 큰 타격을 입은 가운데, 외부 배달채널을 통한 주문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1분기 온라인 쇼핑동향 자료에 따르면, 올 1분기 온라인을 통한 쇼핑 거래액은 44조6900억 원으로 전년대비 21% 증가했다. 그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31조3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26% 상승했으며, 특히 배달 음식 등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5조9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72% 증가하며 가장 큰 상승세를 보였다.

이처럼 배달 음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전체 매출액이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외부 배달채널에 지급해야하는 중개수수료 부담도 같이 늘어나면서 자영업자들의 순이익 및 수익성은 크게 나아진 것이 없다는 분석도 따른다.

BBQ는 13일 "이에 자사 어플리케이션(앱) 활성화를 통해 패밀리(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낮추고, 지속적으로 상생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BBQ 제공]
[사진=BBQ 제공]

지난해 8월 방송인 황광희의 유튜브 웹예능 ‘네고왕’을 통해 한 달 동안 BBQ 앱에서 '황금올리브' 주문 시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 바 있다. 이를 통해 BBQ 앱 ‘딹 멤버십’ 가입자 수가 기존보다 8배 이상 증가한 250만 명을 돌파했다. 네고왕 프로모션 성공을 바탕으로 BBQ는 자사 앱을 연계한 다양한 마케팅을 지속 시도하고 있다. 올해도 BBQ 앱 주문 시 특정 제품 또는 인기 사이드 메뉴를 증정하는 등 매월 1~2회 자체 프로모션을 시행하며 자사앱 고객 확보 및 활성화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이어제로(Year Zero) 캠페인’을 통해 한달 간 BBQ 앱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매주 추첨을 진행, 플레이스테이션5(PS5) 총 200대를 증정했다. 또 이달 6일 자사 앱에서 단 하루동안 진행된 ‘페이코인 프로모션’을 통해 평일 평균 대비 가입률이 10배 늘고, 매출도 78% 증가하는 효과를 봤다.

이밖에도 현재 기본 배달비 2000원 지원 및 ‘통새우 멘보샤'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며, 30일까지는 BBQ 수제맥주 프로모션을 이어 나간다.

이처럼 BBQ 앱을 통한 다양하고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올해 1분기 동안 자사 앱을 통한 매출액은 전년대비 222% 상승했으며, 외부 주문채널 대비 자사앱 매출 비중도 2배 이상 늘었다.

BBQ 관계자는 “BBQ 앱을 통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패밀리는 중개수수료 절감으로 수익성을 개선하고, 본사는 데이터 분석으로 트렌드 및 고객 니즈를 반영해 만족도 높은 신메뉴 출시가 가능해졌다”며 “앞으로 차별화된 자사 앱 마케팅으로 고객이 더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