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36 (목)
스타벅스 CSR, 독립유공자 후손 50명에 장학금 1억
상태바
스타벅스 CSR, 독립유공자 후손 50명에 장학금 1억
  • 김의겸 기자
  • 승인 2021.09.29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국가보훈처,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금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MOU) 및 장학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28일 스타벅스 지원센터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송호섭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대표이사와 이남우 국가보훈처 차장, 김상균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총장, 독립유공자 자손 대학생 등이 참석했다.

스타벅스는 국가보훈처,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독립유공자 자손 대학생 50명에게 각각 200만 원씩 장학금 총 1억 원을 전달했다. 스타벅스는 지난 2015년부터 7년째 독립유공자 자손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해 오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283명에게 누적 장학금 5억6000여만 원을 전달했다.

이번에 지원되는 장학금 1억 원은 올해 삼일절과 광복절을 맞아 출시했던 기념 텀블러와 머그 판매 수익금 일부를 스타벅스에서 기금으로 매칭하고, 매장 내 비치돼 있는 사랑의열매 모금함을 통해 조성된 5000만 원을 더해 조성됐다.

[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제공]
[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제공]

독립유공자 후손 대표로는 1920년대 전반 만주 대한통의부(大韓統義府) 국내지부를 결성하면서 독립운동을 전개한 유공자 박정양 님의 증손자 박찬민 학생, 전남 보성 출신으로 안규홍의진(安圭洪義陣)에 참여해 활동한 유공자 송정호 님의 증손자 이찬희 학생, 1919년 3월 23일 둔남면 오수리 장터에서 일어난 독립만세운동을 주동한 유공자 이기송 님의 외고손 오민기 학생이 참석해 장학금을 전달받았다.

이날 장학금 전달식에 참석한 장학생 대표 박찬민 학생은 관계 기관에 감사를 전하며 ”독립유공자 후손으로서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더욱 학업에 매진해 사회의 훌륭한 인재가 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남우 국가보훈처 차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현 제도에서 지원이 미치지 못하고 있는 독립유공자 증손과 고손자녀분들이 혜택을 받게 돼 더욱 기쁘고 특별하게 생각된다”며 “국가보훈처도 독립유공자 후손을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상균 사랑의열매 사무총장은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와 나눔에 참여해주신 고객분들 덕분에 독립유공자 후손분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마련될 수 있었다. 함께 해 주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2015년부터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독립운동 가치 보전을 통해 국민의 나라사랑 정신 함양에 이바지한 공을 인정받아 국가보훈처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스타벅스는 삼일절과 광복절 기념 상품 수익금으로 독립문화유산 보호기금을 조성해 독립유공자 자손 대학생 장학금 후원, 문화재 보존 사업, 독립운동가 친필 휘호 기증 등 우리 문화재와 문화유산 보전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CSR)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백범 김구 선생 친필 휘호인 ‘천하위공(天下爲公)’ 유물을 추가로 구입해 문화유산국민신탁에 기증하고 삼일절과 광복절 기념 상품 수익금으로 조성된 독립문화유산보호기금 1억 원을 문화재청과 문화유산국민신탁에 기부한 바 있다.

송호섭 스타벅스 대표이사는 “독립유공자 후손 여러분이 독립운동의 숭고한 정신을 본받아 우수한 인재로 성장하기를 진심으로 응원한다. 뜻 깊은 기부에 동참해주신 고객과 파트너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