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9 (금)
[소해준의 스포츠 멘탈코칭] 대전 이지솔, 자신감의 원천은?
상태바
[소해준의 스포츠 멘탈코칭] 대전 이지솔, 자신감의 원천은?
  • 소해준 칼럼니스트
  • 승인 2021.10.28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수들에게 꼭 필요하지만 국내에선 아직 생소한 ‘스포츠 멘탈코칭’ 전문가 소해준입니다. 저는 국가대표 선수들부터 유소년까지 다양한 종목의 다양한 선수들을 만나며 그들의 멘탈 및 심리적 성장을 돕는 일을 합니다. 본 칼럼은 현장에서 직접 보고 느끼는 스포츠 멘탈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내용 또한 제가 선수들에게 직접 들은 답변만을 싣고 있습니다. 오늘도 대한민국 선수들의 멘탈 강화를 응원합니다! [편집자 주]

[스포츠Q(큐) 소해준 칼럼니스트] 프로축구 K리그2의 대전 하나시티즌은 최근 1부 승격을 위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이 가운데 특히 빛나는 선수가 등번호 4번 이지솔(21)이다. 수비수가 공격수에 비해 돋보이기 어려운데도 존재감이 출중하다. 이지솔은 지난 겨울 필자에게 "부상 없이 팀의 승격을 돕는 것이 올 시즌 목표"라고 말했는데 이를 이루기 위해 많이 노력해온 게 보인다. 

이지솔을 아는 이들은 그의 강점으로 단단한 눈빛과 자신감을 꼽는다. 그 역시 주저 없이 ‘자신감’을 자신의 강점이라고 말한다. 

이지솔.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자신감이 있으려면 일단 운동을 많이 해야 하죠. 평상시에 운동을 많이 해놓아서 스스로에 자신이 있으면 어떤 경기를 언제 뛰게 되든 할 수 있을거란 믿음이 생기니까요. 이를 위해 평상시에 노력을 많이 해야 합니다.”

일리가 있는 말이다. 많은 선수들이 자신감을 그저 심리적인 요소로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이는 두 번째 문제다. 자신감은 먼저 실제적 노력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즉, 자신의 운동수행 능력이 갖춰져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이후 능력 안에서 성공적으로 최상의 수행을 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더해져야 자신감이 높아진다. 

스포츠심리학에선 이 자신감을 실전과 연습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심리적 요인으로 여긴다. 선수가 최상의 수행을 하는데 큰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우수선수와 비우수선수를 구분짓는 요인으로 설명한다. 자신감이 있는 선수는 더 많은 노력, 도전적인 목표를 세울 뿐 아니라 역경이 닥쳐도 잘 극복해낸다. 주의집중, 판단력, 감정 컨트롤 등을 훨씬 잘 할 수 있다는 연구들이 많다.

자신감을 만들고, 관리하고, 유지시키는 이지솔. 과연 중요한 경기에는 어떻게 임할까?

이지솔(가운데).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중요한 경기를 앞두고는 일부러 많은 생각을 안합니다. ‘어떻게 하지? 잘할 수 있을까?’ 같은 생각을 계속 하다보면 쓸데없이 생각만 많아지고 몸이 무거워지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해온 것을 보여준다는 마음으로 그저 경기에 나가는 것이죠. 경기하기 전인데 선수가 굳이 다른데 에너지를 쓸 필요가 없잖아요? 아무리 잘하고 싶더라도 파고드는 건 도움이 되지 않아요. 평상시 해온대로 하는 것일 뿐이죠.”

이지솔은 평상시 실질적으로 많은 노력을 한다. 노력을 통해 형성된 실력을 믿기에 깊은 고민 없이 준비한대로 그라운드를 밟는다. 만일 평상시 후회되는 훈련이 있었다면 심리적으로 불안했겠지만 그렇지 않다. 이지솔은 실전에서 스스로가 최상의 퍼포먼스를 펼칠 수 있다고 진심으로 믿는다. 

이지솔은 스스로를 ‘때를 기다리는 사람’이라고 표현한다. 사람마다 다 때가 있다 하는데 자신에게도 그런 시기가 올 것에 대비해 늘 준비하고 있다고 말한다. 실질적 노력과 자신을 향한 믿음으로 자신감 있는 축구를 하는 이지솔에게 그 시기가 반드시 오리라 믿는다. 

*이지솔은 언남고등학교 출신이다. 2018년 대전 시티즌(대전 하나시티즌 전신)에 입단해 후방을 든든히 책임지고 있다. 한국이 준우승한 국제축구연맹(FIFA) 주관대회 2019 20세 이하(U-20) 월드컵에서도 주역이었다. 세네갈과의 8강전에서는 후반 추가시간 극적인 동점골을 터뜨린 바 있다. 

 

소해준 멘탈코치

- 스포츠Q(큐) 칼럼니스트
- 한국멘탈코칭센터 대표 멘탈코치
- 2019 K리그 전남드래곤즈 멘탈코치
- 2020 대한체육회 국가대표 전임감독 필수교육 멘탈코칭 강사
- 2021 대한체육회 국가대표 능력개발 교육 멘탈코칭 강사
- 중앙대학교 스포츠운동 심리 및 상담 박사수료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