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1-26 21:19 (수)
아이브, 세계가 주목하는 '완성형 그룹'의 탄생
상태바
아이브, 세계가 주목하는 '완성형 그룹'의 탄생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1.12.08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지난 1일 가요계에 출사표를 내민 신예 아이브(IVE)가 '완성형 걸그룹' 수식어를 증명하는 행보로 시선을 모은다.

지난 1일 첫 싱글 앨범 '일레븐(ELEVEN)'으로 데뷔한 6인조 그룹 아이브(유진, 가을, 레이, 원영, 리즈, 이서)는 씨스타, 몬스타엑스, 우주소녀 등을 배출한 아이돌 명가 스타쉽엔터테인먼트가 5년 만에 선보이는 걸그룹으로, 아이즈원 출신 안유진과 장원영의 재데뷔를 알리며 일찍부터 주목받았다.

팀명 아이브(IVE)는 아이 해브(I HAVE)의 줄임말로, 가지고 있는 것들과 가지고 싶은 것들을 모두 당당하게 보여주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데뷔 전부터 ‘해브 왓 위 원트(HAVE WHAT WE WANT)’, ‘쇼 왓 아이 해브(SHOW WHAT I HAVE)' 등 멤버 개개인의 개성을 담아낸 프로모션 콘텐츠를 공개하며 글로벌 K팝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사진=스포츠Q(큐) DB]
[사진=스포츠Q(큐) DB]

 

아이브를 향한 대중의 뜨거운 관심은 데뷔 후 음원차트 성적으로도 드러났다. 아이브의 데뷔 타이틀 '일레븐'은 데뷔 일주일만인 8일 오후 기준 국내 주요 음원 사이트인 멜론 톱 100 8위, 플로 24시간 차트 5위, 벅스 일간 차트 2위 등 톱 10에 진입하며 영향력을 증명했다.

이에 더해 아이브는 데뷔 일주일 만에 음악방송 1위를 차지하며 초고속 성장세를 입증했다. 8일 오후 방송된 MBC M, MBC 에브리원 '쇼! 챔피언'에 출연한 아이브는 이날 데뷔 무대와 동시에 1위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아이브는 소속사 스타쉽엔터테인먼트를 통해 "1위 후보라는 것만으로도 믿기지가 않아서 더 열심히 하자고 서로 다독이고 무대에 올라갔는데 이렇게 1위를 하게 될 줄은 정말 몰랐다"며 "팬분들이 보내주시는 응원에 힘을 많이 얻고 있는데 큰 상까지 주셔서 감사드린다. 더 좋은 모습 보여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도 노력하는 아이브로 찾아뵐 테니 지켜봐 달라"고 소감을 전했다.

 

[사진=스포츠Q(큐) DB]
[사진=스포츠Q(큐) DB]

 

국내와 더불어 글로벌 인기도 주목할 만하다. 미국 빌보드가 6일(이하 현지시간) 발표한 차트(12월 11일자)에 따르면 '일레븐'은 빌보드 월드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 12위로 새롭게 진입했고, 빌보드 핫 트렌딩 송즈 차트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전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 스포티파이(Spotify) ‘글로벌 톱 200’ 차트에도 진입했다.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Forbes)는 최근 ‘글로벌 잠재력을 뽐낸 새로운 K팝 걸그룹의 숫자(IVE’s Debut: The Numbers Behind The New K-Pop Girl Group Boasting Global Potential)’라는 장문의 기사를 게재하며 아이브의 데뷔를 집중조명했다.

K팝 전문 칼럼니스트 제프 벤자민(Jeff Benjamin)은 “아이브는 첫 소개 영상으로만 390만 뷰를 넘었으며 레이의 ‘호기심(curiosity)’, 가을의 ‘목표(goal)’, 이서의 ‘열정(spark)’ 등의 키워드로 6명의 멤버를 알렸다. 패셔너블하고 재미있는 영상미가 돋보였다”고 평가했다.

이어 아이브가 데뷔곡 ‘일레븐’ 뮤직비디오 티저 등 다양한 티징 콘텐츠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점을 극찬하며 “음악 뿐만 아니라 시청자들이 아이브 멤버들을 얼마나 응원하고 있는지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놀라운 성장세와 함께 글로벌 슈퍼루키로 첫 발을 내딛는 아이브는 사랑에 빠진 소녀의 마음이 환상적인 색깔로 물들어가는 모습을 표현한 데뷔곡 '일레븐'으로 각종 음악방송 및 라디오, 방송 출연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간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