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49 (목)
[한국 아이슬란드] 어떻게 봐야 재밌을까
상태바
[한국 아이슬란드] 어떻게 봐야 재밌을까
  • 김의겸 기자
  • 승인 2022.01.14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새해 첫 A매치를 치른다. 상대는 유럽의 복병 아이슬란드. 주장 손흥민(토트넘 홋스퍼)을 비롯한 유럽파는 모두 빠졌고, 국내파 위주로 경기에 나선다. 이번 터키 전지훈련 및 친선경기 2연전은 월드컵에 갈 수 있는 23인 명단에 들기 위한 총성 없는 전쟁이기도 하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지휘하는 대표팀은 15일 오후 8시(한국시간) 터키 안탈리아 마르단 스타디움에서 아이슬란드와 평가전(tvN, 쿠팡플레이 생중계)을 벌인다.

대표팀은 지난 9일 소집돼 터키로 출국, 전지훈련이 한창이다. 아이슬란드를 상대하면 21일 몰도바와 한 차례 더 맞붙은 뒤 25일 2022 국제축구연맹(FIFA·피파) 카타르 월드컵 최종예선이 열리는 레바논으로 이동한다.

전훈 명단 26인 중 주전 골키퍼 김승규(가시와 레이솔), 센터백 자원 권경원(감바 오사카)만 일본에서 뛰고 있고, 나머지는 모두 K리거다. 레바논과 최종예선 7차전 앞서 이재성(마인츠), 황인범(루빈 카잔), 황의조(지롱댕 보르도) 등 유럽파가 합류하니 이들 중 일부는 짐을 싸 한국으로 돌아가야 한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벤투호가 2022년 첫 경기에 나선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K리그는 춘추제로 열리는 만큼 월드컵이 열리기 직전 겨울 비시즌을 활용한 전훈은 그동안 월드컵 최종명단 발탁에 큰 영향을 끼쳤다. 2018 러시아 월드컵 전 겨울 전훈에선 김신욱(라이언시티 세일러스)이 좋은 활약을 펼쳤고, 월드컵 본선 스웨덴과 1차전에서 선발을 꿰찼다.

벤투 감독은 이번 소집 앞서 "이번 전훈과 평가전은 선수들 면면을 자세히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새로 뽑힌 선수들이 어떤 모습을 보일지, 대표팀 전술에 어떻게 녹아드는지 관찰하겠다"고 밝혔다.

1월 말~2월 초 예정된 최종예선 2연전에는 손흥민과 황희찬(울버햄튼)이 부상으로 합류가 어렵다. 보다 많은 국내파가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남은 최종예선은 최정예 멤버로 치를 공산이 큰 만큼 현재 전훈 중인 멤버들의 동기부여가 상당할 수밖에 없다. 베스트일레븐 윤곽은 어느정도 드러났지만 백업 및 로테이션 자리를 놓고 경쟁이 치열하다.

황의조 외에 원톱 자원이 확실치 않은 상황에서 조규성(김천 상무)과 김건희(수원 삼성)가 경합한다. 권창훈(김천), 이동준, 이동경(이상 울산 현대), 송민규(전북 현대)도 경쟁이 가장 치열한 2선에서 주전으로서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할 것이다. 백승호, 김진수(이상 전북), 이영재(김천) 등 최근 대표팀 공백이 길었던 인물들도 마찬가지.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백승호 등 최근 대표팀 공백이 길었던 인물들에겐 자신을 어필할 기회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조영욱(FC서울), 엄지성(광주FC), 김대원(강원FC), 김진규(부산 아이파크), 고승범(김천), 최지묵(성남FC)은 A매치 데뷔를 노린다. 특히 조영욱을 제외한 나머지 5명은 A대표팀 발탁이 처음이라 더 값진 하루 하루를 보내고 있다.

이번에 A매치에서 처음 격돌하는 아이슬란드는 피파랭킹 62위로 33위 한국보다 29계단 낮은 팀이다. 하지만 유로 2016 8강에 올랐고, 러시아 월드컵 본선에서도 선전하는 등 전 세계 축구 팬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긴 바 있다. 

서울 도봉구와 준하는 수준인 인구 37만 명에 불과한 아이슬란드는 역대 월드컵 본선 진출국 가운데 최소인구 기록을 갖고 있다. 특히 유로 2016 당시 조별리그에서 포르투갈과 비기고, 16강에서 잉글랜드를 제압하며 돌풍을 일으켰다.

카타르 월드컵 예선에서 탈락한 아이슬란드는 12일 우간다(82위)와는 1-1로 비겼다. 주로 자국 리그나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등 북유럽에서 뛰는 선수들로 명단을 꾸렸다. 이날 득점한 욘 다디 보드바르손은 잉글랜드 2부리그 밀월에 몸 담고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