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9 (금)
공영홈쇼핑, 중소기업 돕는 상생결제 전면시행
상태바
공영홈쇼핑, 중소기업 돕는 상생결제 전면시행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2.02.28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공영홈쇼핑이 내달 1일부터 상생결제제도를 상품 부문까지 확대, 모든 계약의 대금은 상생결제를 원칙으로 적용한다.

공영홈쇼핑은 "지난해 11월, 국가계약법 및 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전 부서에 진행하는 각종 물품구매, 용역입찰 및 수의계약 등에 대해 상생결제제도를 의무화 했다"고 28일 밝혔다.

공영홈쇼핑에 따르면 상생결제제도는 협력업체가 결제일에 현금 지급을 보장받고, 결제일 이전에도 조기 현금화가 가능한 제도다. 상생결제의 핵심은 낙수효과이며, 은행이 대금 지급을 보증하고 외상매출채권담보대출 할인 때 공공기관의 저금리를 2, 3차 협력업체도 누릴 수 있다.

 

[사진=공영홈쇼핑 제공]
[사진=공영홈쇼핑 제공]

 

공영홈쇼핑은 내달 "1일부터 상생결제제도를 연간 약 8000억원 규모의 상품 거래 부문까지 전면 확대한다. 공정한 거래질서 구축 및 상생결제 시장 확산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다. 1차 협력업체와 2, 3차 하청업체 간 대금결제에도 적용해 상생결제 본연의 취지 제고 및 낙수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협력사의 거래대금 조기현금화 시 공영홈쇼핑의 신용도를 활용해 시중금리 보다 낮은 이자율을 제공함으로써 자금 순환과 운용에 이점이 생긴다. 이는 기업의 성장을 돕는 공익적 역할로도 이어진다. 뿐만 아니라 ‘환출 이자 및 장려금 등 금융수익 발생’, ‘발행 실적에 따른 세액공제 가능’, ‘여신한도 영향 없음’ 등의 다양한 장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현정 공영홈쇼핑 경영기획팀 팀장은 “공영홈쇼핑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 홈쇼핑으로서 최저 판매수수료 적용, 입점 협력사 3회 방송보장, 정률판매수수료 100% 운영 등 다양한 제도를 실행하고 있다”며 “이번 상품거래 부문까지 상생결제제도를 도입, 완결함으로써 공익과 공적 가치 실현을 선도하고, 앞으로도 중소기업에 도움되는 정책과 제도 개발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