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7:50 (금)
독일 또 탈락, 일본전 '캥거루 스텝' 나비효과? [카타르 월드컵]
상태바
독일 또 탈락, 일본전 '캥거루 스텝' 나비효과? [카타르 월드컵]
  • 안호근 기자
  • 승인 2022.12.02 0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안호근 기자] 일본, 코스타리카에만 죽음의 조라는 생각은 완전한 오산이었다. 결국 죽음을 당한 건 독일이었다.

독일은 2일(한국시간) 카타르 알 코르 알베이트 스타디움에서 열린 코스타리카와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E조 3차전에서 4-2 승리를 거뒀다.

그러나 1차전 일본전 패배 나비효과가 너무도 컸다. 1승 1무 1패(승점 4)을 기록한 독일은 같은 시간 스페인이 일본에 1-2로 졌음에도 골득실(1-6)에서 크게 밀려 2연속 조별리그 탈락이라는 충격적인 현실에 맞닥뜨려야 했다.

독일 안토니오 뤼디거가 2일 코스타리카에 승리를 거두고도 16강 진출이 무산되자 아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조 추첨 당시부터 E조는 죽음의 조라고 불렸다. 피파랭킹 7위 스페인과 11위 독일이 한 조에 있다는 이유였다. 일본(24위)과 코스타리카(31위)는 희생양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었다.

그러나 첫 경기부터 예상이 빗나갔다. 일본이 독일에 2-1 역전승을 거둔 것. 앞서가던 독일은 방심했고 심지어 안토니오 뤼디거(레알 마드리드)는 상대를 조롱하는 듯한 캥거루 스텝을 보이기도 했다. 경기를 주도했고 충분히 이길 수 있는 경기였으나 순간의 방심으로 동점골을 내줬고 승리를 위해 조급함을 나타내다 역습에 당해 충격적인 패배를 떠안았다.

반면 스페인은 1차전에서 코스타리카를 7-0으로 잡고 골득실과 다득점에서 매우 유리하게 시작했다.

독일은 2차전 스페인전에서 달라진 경기력을 보이며 1-1 무승부를 거뒀고 코스타리카가 일본을 1-0으로 잡아냈음에도 자력 16강 진출 경우의 수는 이미 사라져 있었다.

이날 먼저 웃은 건 독일과 스페인이었다. 독일에선 세르주 그나브리(바이에른 뮌헨)가 전반 10분, 스페인에선 알바로 모라타(아틀레티코 마드리드)가 선제골을 넣었고 이대로 전반이 끝났다. 45분만 잘 버티면 스페인과 독일이 1,2위로 16강에 오르는 그림이었다.

공은 둥글다는 표현 만큼 이날 경기를 잘 나타내주는 말은 없었다. 승부는 전혀 예측하지 못한 방면으로 흘러갔다. 후반 3분 일본 도안 리츠(프라이부르크)의 한 방이 골망을 흔들었고 3분 뒤 다나카 아오(뒤셀도르프)의 역전골로 흐름이 완전히 뒤바뀌었다.

역전골을 넣은 다나카 아오(왼쪽)와 함께 기뻐하고 있는 일본 선수들. [사진=연합뉴스]

 

심지어 독일은 코스타리카에 연속골을 내줬다. 이대로 경기가 종료되면 일본과 코스타리카가 나란히 16강에 진출할 수 있었다. 절박해진 독일은 총공세에 나섰고 결국 이후 3골을 몰아치며 4-2 승리를 거둘 수 있었다.

독일의 역전 소식을 전해들은 것일까. 스페인은 승점 사냥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것처럼 보였다. 그도 그럴 것이 조 1위로 16강에 오르면 지난 대회 준우승팀이자 이번 대회에서도 저력을 보여준 크로아티아를 만나야 한다. 반면 조 2위는 모로코를 만난다. 모로코의 기세가 무섭기는 해도 크로아티아보다는 덜 까다로운 상대라는 게 중론이다.

경기 끝까지도 스페인은 침착한 패스플레이로 운영을 하면서 무리하게 공격에 힘을 쏟지 않았다. 결과론적으로 독일의 많은 골이 오히려 스페인엔 긴장을 내려놓게 만드는 효과로 이어졌다. 경기는 그대로 끝났고 결국 일본이 조 1위, 스페인이 2위로 16강에 나서게 됐다.

4년 전 한국에 0-2로 덜미를 잡혀 80년 만에 조별리그 탈락이라는 수모를 겪은 독일은 이번 월드컵 최대 이변의 희생양에 등극하며 월드컵 치욕사를 또다시 갱신했다. 

이로써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 대진표가 단 4자리를 빼고는 모두 주인을 찾았다. E조 1위 일본은 F조 2위 크로아티아와 오는 6일 0시에 격돌하고 E조 2위 스페인은 7일 0시 F조 1위 모로코와 붙는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