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36 (금)
한국콜마, 글로벌 시장 공략 AI 생산기지 건립
상태바
한국콜마, 글로벌 시장 공략 AI 생산기지 건립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3.01.25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한국콜마가 세종시에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된 화장품 생산기지를 신설한다. 최근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와 전세계 엔데믹에 따라 색조 화장품 등 국내외 시장 수요 확대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다.

한국콜마는 "축구장 8개 크기에 달하는 약 5만8895㎡(1만7816평) 규모 부지를 확보하고 연간 2.2억개 생산이 가능한 화장품 공장을 건립한다"고 25일 밝혔다.

한국콜마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내 착공해 2024년 공장이 준공되면 기존에 보유한 국내 기초·색조 화장품 생산능력이 연간 8억700만개로 늘어난다. 특히 색조화장품 생산 역량은 기존 대비 약 80% 향상된다.

 

[사진=한국콜마 제공]
[사진=한국콜마 제공]

 

한국콜마는 "이번 신규 공장 설계에 가장 주안점을 둔 것은 생산성 극대화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생산 공정에 적용한다. AI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불량률이 가장 낮은 최적의 공정을 찾아내고, 이를 품목별로 표준화해 빠르게 적용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장 내에는 할랄 보증 시스템도 구축한다. 최근 성장 가능성이 높은 화장품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중동, 동남아 할랄시장 수요에 대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매입 부지에는 친환경 물류센터도 함께 구축된다. 물류센터는 환경보호를 위해 100% 재생에너지로 가동되며 건물 지붕 전체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재고 위치, 불량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생산 현장과 연동해 관리할 수 있는 창고관리시스템(WMS, Warehouse Management System)을 도입한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새로 건립되는 생산기지는 국내외 900여 고객사에게 최적화된 공정을 통해 최고의 품질로 생산한 제품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콜마가 향하는 글로벌 미래시장의 핵심 기지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