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1:45 (목)
[소해준의 스포츠 멘탈코칭] 럭비 국가대표 이진규가 강조하는 '기세'
상태바
[소해준의 스포츠 멘탈코칭] 럭비 국가대표 이진규가 강조하는 '기세'
  • 소해준 칼럼니스트
  • 승인 2023.06.07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수들에게 꼭 필요하지만 국내에선 아직 생소한 ‘스포츠 멘탈코칭’ 전문가 소해준입니다. 저는 국가대표 선수들부터 유소년까지 다양한 종목의 다양한 선수들을 만나며 그들의 멘탈 및 심리적 성장을 돕는 일을 합니다. 본 칼럼은 현장에서 직접 보고 느끼는 스포츠 멘탈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내용 또한 제가 선수들에게 직접 들은 답변만을 싣고 있습니다. 오늘도 대한민국 선수들의 멘탈 강화를 응원합니다! [편집자 주]

[스포츠Q(큐) 소해준 칼럼니스트] 럭비는 인원에 따라 7인제, 13인제, 15인제 경기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경기는 15인제다. 럭비는 손발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볼을 소유한 선수를 넘어뜨리거나 잡을 수 있어 타종목에 비해 몸싸움이 매우 거친 편이다. 트라이, 컨버전킥, 페널티킥, 드롭킥 등 득점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럿이라 상당한 집중력이 요구된다. 강한 체력과 멘탈은 당연히 필수조건이다. 

이번 칼럼에선 럭비선수 이진규(현대글로비스)가 강한 체력과 멘탈을 어떻게 일구는지 알아보려 한다. 이진규는 고려대학교 체육교육학과 출신으로 2018년 아시아럭비챔피언십 25인제, 2020 도쿄올림픽, 2022년 남아공 세븐스월드컵 등 굵직한 이벤트에서 국가대표로 활약한 바 있다. 제98회 전국체육대회 일반부 단체전 동메달, 2023 코리아 슈퍼럭비리그 2차 대회 최우수선수(MVP) 등 수상경력도 화려하다. 

2021년 7월 열린 2020 도쿄올림픽. 7인제 럭비 11-12위 결정 한일전에서 이진규가 일본 수비를 피해 돌파를 시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럭비 종목이 워낙 파워풀하고 거칠기 때문에 강한 체력과 정신력은 필수입니다. 남자다움이 매력적인 스포츠라고 생각해요.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몸싸움이 정말 많아요. 신체적으로 강하게 부딪힐 수 밖에 없는 과격한 스포츠죠. 그렇기에 충돌 순간 기싸움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중꺾기(중요한건 꺾이지 않는 기세)'인 거죠. 선수 개인의 기세도 중요하지만 팀원들끼리 우리 팀의 기가 꺾이지 않게 서로 돕는 협동심과 희생정신까지 필요로 합니다."

이진규가 설명하는 럭비의 특징과 매력이다. 럭비 선수 대다수는 럭비가 어떤 종목과 견줘도 우수한 체력과 피지컬, 강한 정신력을 요구하는 종목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

다음은 이진규의 몸관리, 멘탈관리법이다. 

"몸관리는 럭비선수에게는 너무나 중요한 일입니다. 전 평상시에도 체지방이 높아지지 않게 자극적인 음식, 단 것을 피하는 편입니다. 군것질을 하고 싶더라도 몸을 생각해서 참고, 도움이 안되는 음식은 멀리합니다. 그리고 웨이트트레이닝이나 재활을 본 훈련시간 외에도 혼자서 꾸준히 하려고 합니다. 늘 발전하는 선수가 되려면 추가적인 개인훈련은 필수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진규(왼쪽)가 상대의 저지를 뚫고 질주하고 있다. [사진=본인 제공]
이진규(왼쪽)가 상대의 저지를 뚫고 질주하고 있다. [사진=본인 제공]

"멘탈적인 측면을 보면, 저도 사람인지라 경기를 앞두고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긴장될 때가 있습니다. 이땐 동료, 코치님과 이야기를 나누며 긴장감을 줄이려 합니다. 팀원들끼리 대화를 편하게 할 수 있는 것도 팀스포츠에서는 매우 중요하죠.

더불어 몸싸움에서 부딪힌 순간의 기싸움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를 위해 개인적으로는 이미지트레이닝을 정말 자주 합니다. '꺾이지 않는 기세'가 럭비에선 필수인데 이미지트레이닝으로 미리 간접체험해보고 멘탈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이죠. 멘탈은 퍼포먼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만일 나만의 멘탈관리 방법을 잘 모르신다면, 멘탈케어를 해주실 수 있는 분께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해서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Good to Great!

좋은 선수를 넘어 위대한 선수가 되려면 남들과 다른 신체관리, 멘탈관리는 필수다. 이진규는 개인훈련을 더하는 데다 평소 영양이나 멘탈까지 주도적으로 관리한다. 기세가 중요한 게 럭비뿐이겠는가. 어떤 종목이든 위대한 선수가 되기로 결심했다면 피지컬은 물론이요 멘탈까지 목표를 향해 철저히 관리하기 바란다.

 


 

소해준 멘탈코치
- 스포츠Q(큐) 칼럼니스트
- 중앙대학교 스포츠운동 심리 및 상담 박사수료
- 한국멘탈코칭센터 대표 멘탈코치
- 2019 K리그 전남드래곤즈 축구팀 멘탈코치
- 2020 대한체육회 국가대표 전임감독 필수교육 멘탈코칭 강사
- 2021 대한체육회 국가대표 능력개발 교육 멘탈코칭 강사
- 2021 대한체육회 스포츠멘토링 스포츠심리 멘토
- 2021~2022 부천하나원큐 농구팀 멘탈코치
- 2023 전남도청 근대5종팀 멘탈코치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