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15 17:54 (월)
스포츠계 메가 히트곡 밴드 타카피, 11년만 신보 발매
상태바
스포츠계 메가 히트곡 밴드 타카피, 11년만 신보 발매
  • 나혜인 기자
  • 승인 2024.06.21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나혜인 기자] 스포츠계의 메가 히트곡 '치고 달려라'를 탄생시킨 밴드 타카피(T.A-Copy)가 11년 만에 정규 앨범을 발매한다.

어퍼컷레코드는 21일 "밴드 타카피가 정규7집 앨범 'reserve'(리저브)를 발매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대표 펑크록 밴드 타카피는 1997년부터 홍대 클럽활동을 시작으로 4000회가 넘는 공연을 펼친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1세대 펑크록 밴드다. 김재국(보컬), 장영훈(드럼), 신가람(베이스), 지미제이(기타) 4인조로 구성돼 있다.

타카피. [사진=어퍼컷레코드 제공]
타카피. [사진=어퍼컷레코드 제공]

정규7집 'reserve'는 우리 모두가 공감할 만한 모든 일들과 세상을 살아가면서 느낄 수 있는 희로애락을 가열차게 담아냈다.

메인 타이틀곡 '자각몽'은 한국적인 색채가 강한 록발라드다. 도입부의 어쿠스틱 기타와 읊조리듯 호소력 짙은 보이스로 문을 연다. 또 격정적인 감정표현을 더하기 위해 반대로 절제된 기타 선율의 애드립 라인을 보여준다. 전체적인 음악적 성향은 그 동안의 타카피의 취향과는 다소 차이가 있는 곡이지만 보컬 김재국의 독특한 보이스 컬러에 보편적이지만 특별한 이야기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록 음악의 정수를 보여준다.

'겨울이 가고 봄날이 오면', '얼었던 마음 녹아내리고', '시간이 모든 걸 대답해 줄때까지' 등의 노랫말은 계절에 변화를 통한 삶의 희로애락을 은유적으로 표현하며 대중들로 하여금 공감을 얻어낸다.

수록 곡 '젊은 그대'는 다시금 나를 돌아보게 하는 곡이며 포크록에 가까운 곡이다. 곡의 어쿠스틱 기타 리프는 뾰족했던 마음의 벽이 허물어지는 감성적인 흐름의 선율과 멜로디 라인 보여준다. 또 '젊은 그대여 꿈은 없어도 돼요', '나도 없었었거든', '좋아하는 걸 매일매일 하다 보면', '그게 꿈꾸는 거 더라'라는 노랫말로 작금의 현실을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행복을 찾는 것은 스스로의 몫이라고 이야기한다. 꿈을 꾸지만 굳이 꿈을 가질 필요 없이 좋아하는 것과 좋아하는 사람은 반드시 찾아야 한다고 말하는 곡이다.

또 다른 수록 곡 '형이라고 부를 때 잘하지 그랬어'는 스카펑크 장르의 곡이며 4비트 특유의 흥겨움과 리드미컬한 보컬라인이 어우러져 듣는 이로 하여금 어깨를 들썩이게 만드는 스카펑크 특유의 장점을 잘 녹여낸다. 요즘 시대 흔히 볼 수 있는 손절 문화를 위트 있게 꼬집은 곡이며 제목에서 직역하듯이 '형'에서 '야'로, '절친'에서 '적'으로 등 일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인간관계에 대해 풍자하며 일침을 놓는다.

이 밖에도 인간 관계에서 느낄 수 있는 현대 사회의 스트레스로 인한 우리의 단면을 노래한 '급발진', 타카피 리더 김재국의 경험을 토대로 현실을 노래한 '살아야겠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지만 가장 많이 무시당하는 1호선에 대한 연민과 노인세대에 대한 쓸쓸한 존경을 담아낸 '다이나믹 1호선', 중고거래를 통해 상처받은 마음을 위로하는 독창적이고 은유적 표현이 돋보이는 '생활 기스' 등이 있다.

이와 더불어 앨범명과 동일한 'reserve'는 기다리고 버티면 상처는 아물 것이며 다시 일어설 수 있을 것을 강조한다. 또 반려동물이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큰 위로에 대해 감사함을 전하는 '굿모닝 키키', 혼자보다 같이 걷는 것이 또 누군가와 함께 하는 것이 더욱 행복을 가져 다 준다 말하는 '같이걸어요' 등 7집 리저브에는 총 10곡이 수록됐다.

타카피의 김재국은 "11년 만의 7번째 정규 앨범은 11년간 있었던 일, 생각의 다양성, 일상의 언어들, 현실의 감정 등의 많은 에피소드를 담았다"며 "인디밴드에게 있어 쉽지 않은 정규앨범이라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다시 음악을 할 수 있게 돼 너무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타카피 정규7집 앨범 'reserve'는 각종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만나볼 수 있다. 타카피는 발매 쇼케이스와 각종 록 페스티벌 및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