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9 (금)
기황후 촬영장 'MBC드라미아'
상태바
기황후 촬영장 'MBC드라미아'
  • 이두영 편집위원
  • 승인 2014.04.28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의 나들이 명소로 눈길

한택식물원, 안성허브마을 등 주변 볼거리도 풍성

[스포츠Q  이두영 편집위원] 세월호 침몰 사고 후 온 국민의 마음이 무거운 마당에 여행 얘기를 꺼내자니 마냥 흥겹지만은 않군요. 부디 생존자가 한 명이라도 더 나오고 유가족들의 아픔이 하루 빨리 치유되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이번 나들이 장소는 종영을 앞둔 인기 드라마 ‘기황후’를 촬영한 경기도 용인의 ‘MBC 드라미아’입니다. 드라마에서 웅장한 건물과 저잣거리 등이 눈길을 끌었는데 눈으로 세트장을 직접 확인해보니 눈요기 삼아 거닐 만했습니다.

기황후는 경남 합천 황매산과 중국, 강원도 영월 등 여러 곳에서 촬영하는데 아무래도 수도권에 있는 용인이 핵심 촬영장인 것 같습니다.

MBC드라미아의 구석구석을 사진으로 쭉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입장료는 7,000원. 주차료 무료입니다. 전화 (031)338-4266. 캠핑장도 있으며 캠핑장 이용객은 세트장 관람 무료입니다.

▲ MBC드라미아 입구.

 

MBC드라미아를 간략히 소개하자면 2011년 6월 개장한 종합촬영장으로 삼국시대~조선의 시대별 가옥과 골목 등 생활터전이 세밀하게 재현돼 있습니다. 위치는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 용천리 구봉산(461m) 기슭, 면적은 16만5천㎡입니다. ‘동이’ ‘신돈’ ‘선덕여왕’ ‘해를 품은 달’ ‘무신’ ‘닥터 진’ ‘구가의 서’ ‘수백향’ 등 MBC의 모든 사극이 여기서 촬영되었다고 합니다. 다 둘러보는 데 2~3시간이 걸립니다. 드라마 촬영이 있는 날에는 일부 구역의 관람이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 MBC 드라마 '기황후'
▲ MBC 드라마 '기황후'
▲ MBC 드라마 '기황후'

 

▲ MBC 드라마 '기황후'

 

▲ MBC드라미아의 저잣거리를 따라 계속 가면 경북 영주 소백산 자락의 부석사 법당 '무량수전'을 본뜬 건물이 나옵니다. 이곳은 마을이 훤히 보이는 전망대 구실을 합니다. 단, 누각 부근에는 커다란 말벌이 많아 뛰지 마시고, 진한 향수를 바른 분은 조심하세요. 말벌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말벌이 접근하면 자세를 낮추고 서서히 움직이면 됩니다.
▲ MBC드라미아 내 무량수전(전망대).
▲ MBC드라미아에는 서민들의 여염집이 그럴싸하게 재현돼 있습니다.
▲ 여염집에 향기가 진한 라일락꽃이 피었네요.

 

▲ MBC드라미아. 타환과 기황후 등이 걷던 장면이 떠오르시나요?
▲ MBC드라미아의 대전.임금이 주요 국사를 보던 곳입니다. 굵직한 행사는 이곳에서 촬영됩니다.
▲ MBC드라미아의 대전.

 

용인시는 자연체험여행 시티투어에 ‘MBC드라미아’를 포함시키고 시 곳곳을 드라마 및 CF촬영에 적합한 장소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용인시가 걷기코스로 개발한 ‘용인너울길’은 ▲ 1코스: 심곡서원~손골성지(10.8㎞, 3시간40분) ▲2코스: 은이성지~청정학일아름마을(A코스 13.4㎞ 4시간30분, B코스 19.4㎞ 6시간30분) ▲3코스: 연미향마을~용인MBC드라미아(12㎞, 4시간) 등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그 중 3코스인 MBC드라미아에서 구봉산을 넘어 연미향마을을 향해 1시간 남짓 걸으면 아늑한 숲과 호수가 함께하는 원삼면 두창리가 나옵니다. 개그우먼 김미화 씨가 홀딱 반할 정도로 전원적인 이 마을은 잠시 시끄러운 도회지에서 비켜나 호수에 내려온 산 그림자를 벗 삼아서 낚싯대를 드리우기에 좋은 곳입니다. 호수 앞에는 인근에서 옮겨온 나이배기 3층짜리 석탑도 있습니다.

 

▲ MBC드라미아.오른쪽 건물이 대장금 부엌이고 골목은 저잣거리입니다.
▲ MBC드라미아에 일본 관광객들이 왔습니다. 한류의 인기를 실감.
▲ 대장금 수랏간.

 

▲ 저잣거리. 한가한 주중이라 관광객들이 드문드문 눈에 보입니다.
▲ MBC드라미아.
▲ 포목점에 가면 비단장수 왕서방이 마중나올 것 같습니다.

 

 

▲  네 이놈 이실직고를 하렷다! 지금 이 시국에서는 누구를 벌 줘야 할까요?
▲ 수랏간.

 

 

▲ 인기 드라마 '무신'에서 김준(김주혁 연기)이 목숨을 걸고 싸움을 벌인 연무장입니다.
▲ '무신'에서 김준이 무기를 들고 대기했던 곳입니다.
▲ 연무장.
▲ 연무장 입구.

 

▲ MBC드라미아.

 

▲ 저잣거리.

 

▲ 아낙네들이 머무는 공간이라 운치가 많지요.
▲ 아늑한 뜰인데 물이 없어 아쉽습니다.
▲ MBC드라미아.
▲ 중전마마나 공주 등이 머무른 곳으로 묘사되는 공간입니다.
▲ 어떤 골목.

 

▲ 아픈 사람을 치료하는 혜민서입니다.

 

▲ 성문.
▲ 선덕여왕 세트 등이 있는 곳입니다.
▲ 궁중의상을 입고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이용료가 있습니다. 사진은 드라마에 나왔던 미실의 처소를 조그맣게 흉내내어 꾸며놓은 곳입니다.

 

* MBC드라미아는 마을에서 떨어진 외딴 시설이어서 차 마실 카페는 있지만, 식당은 없습니다. 한택식물원 앞 식당 ‘미담’의 꽃산채비빔밥과 연잎영양밥 등은 몸을 건강하게 하는 음식으로 추천할만합니다. 그러나 MBC드라미아 매표소에서 (프린트로)알려준 맛집 중 백암면의 ‘ㅍ’ 식당은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백암순대가 하도 유명하다고 해서 가봤는데, 지방이 많아 물컹거리는 머릿고기와 감동 없는 국물, 거칠고 뻣뻣한 순대에 많이 실망했습니다. 안성허브마을에는 입장료나 주차료가 없고 식당에는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간단한 서양식 메뉴들이 있습니다. 단체 주문식사도 가능합니다.

*주변에서 가볼만한 곳으로는 한택식물원(031-333-3558), 안성허브마을(031-678-6700), 김기덕 감독의 영화 ‘섬’을 촬영한 고삼호수, 안성봉업사지 5층석탑, 매산리석불입상, 와우정사 등이 있습니다. 안성허브마을은 주원과 문채원이 주연한 드라마 ‘굿닥터’를 촬영한 곳이어서 한번 가 보았는데 진한 허브향 속에서 거닐며 유쾌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 안성허브마을 내 식물원.
▲ 안성허브마을에서 데이트를 즐기는 커플. 이쁜 사랑 하십시오(주원 버전).
▲ 안성허브마을 가든에 아기자기한 소품들이 많습니다.
▲ 부드러운 산세와 너른 호수가 어우러진 두창리.
▲ 두창리 삼층석탑.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