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33 (금)
자승자강의 뜻 그리고 최선의 가치
상태바
자승자강의 뜻 그리고 최선의 가치
  • 김주희 기자
  • 승인 2015.10.21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 김주희 기자] 직장인들이 즐겨 읽는 자기 계발서에는 최고 보다는 최선의 가치를 추구하라는 말이 자주 등장한다. 그것은 자승자강(自勝者强)의 뜻과 일맥상통한다.

먼저 최고란 남과의 비교를 전제로 한다. 그리고 하나의 집단에서 최고가 되면 종종 목표를 상실하게 된다. 1등이 되고나서 허리띠를 푸는 이들이 생기는 것은 이 때문이다.

 

하지만 최선은 다르다. 언제나 자신과의 싸움이기 때문이다. 어제보다 오늘, 최선을 다하려고 매진한다. 최고가 되도 달라지는 것은 없다. 또 다른 최선을 위해 정진을 해야 한다.

이 때문에 최선의 가치는 자승자강의 뜻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이겨야 할 대상은 남이 아니다. 굳이 남과의 비교로 속 썩을 이유도 없다. 오로지 이겨야할 대상은 나 자신이기 때문이다. 자승자강의 뜻과 가치는 바로 여기에 있다.

나 자신을 상대로 승리하는 자가 가장 강하다는 자승자강의 뜻은 그래서 남과의 비교가 만연해 있는 이 시대 더욱 깊은 울림을 전한다. 이때문에 새해초 신년사로 자주 인용되기도 한다.

남과의 비교로 매일매일 상처받고 고통 받는 현대인이라면 이제 그 잣대를 나 자신에게 들이대야 한다. 얼마나 최선을 다해 나를 이기고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자승자강의 뜻처럼 매 순간 자신을 이기고 극복하는 시간을 갖는다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쟁취하는 것도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지 않을까?

자승자강의 날을 위하여! 그리고 최고보다는 최선의 날을 위하여!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