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5:55 (목)
여야 3당만으로 이낙연 청문보고서 채택 합의, 김상조-강경화는 '산 넘어 산'
상태바
여야 3당만으로 이낙연 청문보고서 채택 합의, 김상조-강경화는 '산 넘어 산'
  • 정성규 기자
  • 승인 2017.05.30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정성규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임명동의를 놓고 정국에 드리워진 한랭전선이 풀리지 않다가 원내 여야 3당의 합의로 31일 청문특위 보고서를 채택하기로 했다. 국회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30일 자유한국당 소속 위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여야 간사단 회의를 열고 이같이 합의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총리 인준 반대 당론을 풀지 않았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3당이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를 의결키로 합의함에 따라 문재인 내각 출발은 첫 단추를 낄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여전히 다른 장관급 후보자들의 경우 인사 청문회가 다가오면서 야권발 의혹제기 수위가 높아져 문재인 내각 출범에 압박을 가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부터가 요지부동이다. 그는 30일 대선평가 토론에서 이낙연 후보자에 대한 인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여가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 철회를 한사코 요구했다.

정 원내대표는 김 후보자에 대해서 "두 차례 위장 전입에 이어 억대 연봉에소 '신영카드 사용 제로'인 미스터리, 아파트 다운계약 의혹, 부인의 부정취업 의혹, 아들의 특혜 병역 의혹이 드러났다"고 주장하며 "의혹 복마전"이란 표현을 끌어댔다.

강 후보자에 대해서는 "위장 전입, 이중국적, 세금탈루, 거짓말 의혹에 이어 딸 사업에 과거 (강 후보자) 부하 직원이 대부분 출자한 사실이 새롭게 제기됐다"며 "가히 의혹 덩어리"라고 규정했다.

한국당 김선동 의원은 이날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근거로 서울의 한 공립고교 영어회와 전문강사로 재직하고 있는 김상조 후보자 부인 조모씨가 "채용 자격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5년째 근무 중"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2013년 채용 당시 제출한 토익점수는 900점으로 기준인 901점을 충족하지 못했다"며 "채용 응시자는 조씨 한 명뿐이었고 조씨가 합격이 확정된 이후에야 지원서를 제출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김 의원은 "조씨가 2005년~2006년 대치동 사설 영어학원장으로 재임했다고 신고했지만 교육청에 확인 결과 당시 조씨가 학원장으로 등록된 학원은 없었다"고 세금 탈루 의혹도 제기했다.

이에 김상조 후보자 측은 "토익 점수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지만 다른 응시자가 없어 합격한 것"이라며 "학원장 직함을 갖고 활동했지만 월급쟁이 학원장이었다"고 해명했다.

또한 같은 당 김성원 의원이  "김 후보자 아들이 군복무 시절 소총병에서 본부중대 근무병으로 보직이 변경되고 매달 휴가를 나오는 등 특혜를 받았다"고 의혹을 제기하자, 김 후보자 측은 "군복무 중 어떤 특혜도 없었다"고 맞받았다.

이외에도 한국당은 정준길 대변인을 통해 한성대학교 교수인 김 후보자가 논문 자기표절, 시민단체 활동시 겸직허가서를 받은 적이 없어 겸직금지 규정을 어겼다는 의혹, 2010년 설 연휴 기간 한성대 연구관에서 김 후보자가 실화(失火)를 일으켰다는 의혹 등을 잇따라 제기하며 후보자와 더불어 교수직 자진사퇴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강경화 후보자는 자신의 옛 부하직원과 딸이 동업한 사실이 30일 TV조선을 통해 보도되면서 새롭게 논란이 되고 있다

강 후보자의 딸이 세운 회사에 강 후보자와 함께 근무한 옛 부하 직원이 초기 투자금 대부분을 출자했다는 의혹이다. 이 회사 자본금 8000만원 중 2000만원은 강 후보자 딸이 부담했고, 나머지는 강 후보자의 유엔 직속 부하 직원이었던 우모씨와 그의 형이 냈다.

이에 대해 강 후보자는 이날 "전혀 부적절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본인(딸) 의사에 따라서 본인이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을 엄마로서 막을 이유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전날 강 후보자는 자신의 모교인 이화여고에 딸을 보내기 위해 위장전입한 사실을 자진 신고했다. 하지만 최초 밝혔던 친척집이 아니라 당시 이화여고 교장이 전세권을 가진 집에 들어갔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강 후보자는 소유주가 누군지 몰랐다고 해명했지만, 이 집을 소개시켜준 지인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이에 대해 김유정 국민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강 후보자는 위장전입을 한 것도 모자라 거짓말까지 했다"며 "최초의 여성 외교부 장관 후보에게 한껏 기대했던 국민은 말문이 막힐 따름"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강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의혹들에 대해 상세히 밝히겠다는 입장을 지키고 있다.

그렇다면 원내 교섭단체가 아니어서 청문회에는 참여하지 못하는 정의당이 바라보는 각종 의혹에 대한 시각은 어떨까?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같은 후보자들의 의혹과 관련해 부분적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는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 인터뷰에서 김상조 후보자의 위장 전입 의혹과 관련해 "해명을 보니까 전혀 문제될 바는 아니다"라고 했고, 부인의 취업특혜 의혹에 대해서는 "좀 더 세부적으로 소명한 바를 봐야겠다. 현재로서는 그렇게 특이점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라고 평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또 강경화 후보자의 위장전입 해명 말바꾸기 논란에 대해서는 "거짓 진술이라고 생각되진 않지만 현재까지 드러난 정황으로 볼 때 결국 이화여고 학교 당국이 전학 오는 아이의 주소지까지 제공한 게 아니냐는 평가도 있다"며 "그게 굉장히 이례적인 것이다.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후보자는 6월 2일, 강 후보자는 6월 7일 청문회를 각각 앞두고 있는 가운데 자고 일어나면 추가되는 의혹에 대해 얼마만큼 이들 후보들이 소명할 것인지, '청문시계'가 점점 가는 만큼 관심이 더욱 높아지게 됐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