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2-22 11:05 (토)
라리가 클럽 수익 격차 줄었다? EPL 추격 '현재진행형'
상태바
라리가 클럽 수익 격차 줄었다? EPL 추격 '현재진행형'
  • 김의겸 기자
  • 승인 2020.01.29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라리가(스페인 1부) 20개 구단의 전체 수익은 늘고, 클럽 간 격차는 줄어들고 있다. 1992년 리그를 재출범, 중계권을 공동분배 방식으로 재편한 뒤 각 구단 전력이 평준화되면서 큰 인기를 얻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의 뒤를 쫓는 셈이다.

라리가는 지난 23일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12 : 1에 달했던 대형클럽과 소형클럽의 수입 격차를 줄이는데 성공했다. 2018~2019시즌 방송수익 배분을 기준으로 최고소득 구단과 최저소득 구단의 차이가 3.5 : 1까지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5년 라리가가 클럽의 중계권 수입을 리그 차원에서 중앙관리해 분배하는 방식을 도입한 이래 가장 적은 격차다. 5년 만에 얻은 가시적인 성과는 앞으로를 더 기대케 한다.

라리가 빅클럽과 중소클럽의 수익 격차가 줄어들고 있다. [사진=라리가 제공]

호세 구에라 라리가 기업 운영이사는 “클럽 규모에 따라 수입이 좌우되면 안 된다. 우리 시스템은 모든 클럽이 라리가를 전 세계 30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지켜보는 글로벌 리그로 만든데 일조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모델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최고 및 최저 소득 구단의 격차는 더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중계권 수익 구조에 대한 왕령법에 따르면 라리가 클럽은 중계권 수익의 일부를 스페인의 축구 구조와 스포츠 전체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투자해야 한다. 각 클럽의 중계권 수익 중 7%를 의무적으로 스페인 축구산업에 투자해야 하는 의무를 띤다. 

이 총액의 절반은 라리가(1부), 세군다 디비시온(2부)에서 강등된 팀을 보상하는데 쓰인다. 나머지 절반은 라리가, 스페인축구연맹(RFEF)과 스페인고등스포츠평의회(CSD)로 나뉘어 각 레벨에서 스페인 축구를 발전시키는데 사용된다.

2018~2019시즌 수익이 가장 적었던 우에스카와 가장 많은 바르셀로나의 격차를 비율로 따지만 1 : 3.5에 불과할 만큼 차이가 많이 좁혀졌다. [사진=라리가 제공]

구에라 운영이사는 “우리의 특별한 재정 통제 체계를 통해 구단은 단기적으로든 장기적으로든 이익을 볼 수 있다. 또 성장을 원하는 재정 체계가 건전한 구단들의 보다 균형 잡힌 경쟁을 유도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또 라리가는 사무국에서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해온 빅데이터 툴을 모든 구단에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이 툴을 통해 구단들이 사업 관련 결정을 내릴 때 조금이라도 도움을 받도록 하기 위해서다.

라리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및 분석 부서는 지난 2년간 스페인 클럽들이 시장 분석과 전략적 비즈니스 결정을 위해 가능한 많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 올 시즌 새로 출시된 시스템을 통해 경기장을 찾은 관중들부터 TV 시청자, 소셜 미디어 통계, 전 세계 거시경제 데이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중요지표를 최신화 해 제공한다.

라리가 사무국에서 각 구단에 데이터 툴을 제공해 각 구단의 시장별 현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사진=라리가 제공]

오스카 마요 라리가 국제개발 부서장은 “이런 도구들 덕에 클럽은 모든 전 세계 각 시장에서 그들이 차지하는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각 시장에서 핵심성과지표(KPI)를 확인하고,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찾을 수 있는 곳을 계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라리가의 EPL 추격이 거세다. 레알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가 양분하는 리그라는 인식을 서서히 깨면서 아시아 등 EPL이 선점한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여러 시도를 하고 있다.

라리가 구단 간 수익 격차가 줄어들어 투자 규모가 어느 정도 평준화되면서 전력 차도 줄고 있는 추세다. 이에 데이터에 기반한 시장 공략까지 라리가의 장밋빛 청사진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