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1:25 (화)
SK와이번스 품는 신세계 정용진은 누구인가
상태바
SK와이번스 품는 신세계 정용진은 누구인가
  • 민기홍 기자
  • 승인 2021.01.26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민기홍 기자] 신세계 이마트가 인천 연고 프로야구단 SK 와이번스를 인수하기로 결정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구단주가 될 정용진(53) 신세계그룹 부회장을 향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삼성, CJ, 한솔 등과 더불어 범(凡) 삼성가로 분류된다. 정용진 부회장의 외할아버지가 고(故) 이병철 삼성그룹 초대 회장이다. 모친이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이다. 즉,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아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 부회장이 사촌지간이다.

동생인 정유경 신세계 총괄사장과는 신세계그룹 경영을 나누어 맡고 있다. 정용진 부회장은 이마트를 필두로 마트, 편의점, 복합쇼핑몰 등을 책임지고 있다. 스타필드, 이마트 트레이더스, 피코크, 노브랜드 등이 그의 작품이다. 정유경 사장은 백화점과 면세점 사업 책임자다.

2021년 신년사 하는 정용진 부회장. [사진=신세계그룹 제공]

가십을 즐기는 이들에게 정용진 부회장은 배우 고현정의 전 남편으로 유명하다. 1995년 메가히트작 ‘모래시계’로 고현정이 톱스타로 올라선 후 정 부회장과 결혼하자 세상이 떠들썩했다. 1남 1녀를 두고 2003년 이혼했다. 이후 2011년 플루티스트 한지희 씨와 결혼해 쌍둥이 남매를 낳았다.

정용진 부회장은 기업인으로는 드물게 셀러브리티다. '금수저'들이 미디어에 노출되는 걸 꺼리는 것과 달리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한다. 최근에는 이마트 공식 유튜브 채널에 직접 출연, 배추밭에서 배추 2행시(배고파, 추워)를 절묘하게 지어 폭소를 자아내기도 했다.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가 52만명이 넘는 인플루언서다. 정용진 부회장이 언급하는 품목은 출렁인다. 스타벅스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가장 선호하는 메뉴로 꼽은 ‘나이트로 콜드브루’나 인스타그램에 올린 신세계조선호텔의 간판메뉴인 밀키트 '조선호텔 삼선짬뽕'은 대박났다. 사생활을 알리는 오너란 특이한 캐릭터는 팬덤을 생성했다.

2017년 9월. 스타필드 고양 개장식. [사진=연합뉴스]

2019년 12월엔 SBS 예능 ‘맛남의광장’에서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이사와 통화해 화제가 됐다. 백 대표가 출하하지 못해 쌓여있던 못난이 감자 30톤 매입을 부탁하자 흔쾌히 수락하고 바로 이마트에서 판매한 데서 정용진 부회장의 영향력을 실감할 수 있다. 감자는 물론이고 이후 부탁받은 해남 왕고구마 450톤까지 완판시켰다.

클래식 감상‧연주, 웨이트트레이닝, 바이크 라이딩, 요리 등 취미가 워낙 많다. 위스키, 와인, 맥주 등 모르는 술이 없는 애주가로도 유명하다. 커피전문점 가운데 독보적인 지위를 누리는 스타벅스를 한국으로 들인 인물이기도 하다. 지난해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브스가 공개한 그의 재산은 1조3700억 원이 넘는다.

2019년 11월, 화성국제테마파크 비전 선포식. [사진=연합뉴스]

스포츠와의 인연은 199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3년간 재계 친목야구팀인 굿 펠로우즈에서 투수로 활약한 바 있다. 지난해 정규리그-한국시리즈 통합우승을 차지하고 주장 양의지에게 집행검을 건네줬던 김택진 NC 다이노스 구단주(엔씨소프트 대표이사)처럼 정용진 부회장도 짜릿함을 맛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정용진 부회장은 2019년 11월 국제 화성테마파크 비전 선포식에서 “앞으로 유통업의 경쟁상대는 테마파크나 야구장이 될 것”이라며 “신세계그룹이 가진 모든 사업역량을 쏟아부어 세상에 없던 테마파크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2021년 착공, 2026년 부분개장, 2031년 완전 개장하는 4조5000억 원짜리 초대형 프로젝트다. 바이럴, 마케팅에 능한 그가 야구장을 어떻게 꾸밀지 유추할 수 있는 대목이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