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30 00:46 (목)
우아한형제들, 하남 배민라이더스쿨 건립
상태바
우아한형제들, 하남 배민라이더스쿨 건립
  • 김석진 기자
  • 승인 2024.03.27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석진 기자] 배달의민족이 4세대 이륜차 안전교육 시설 ‘하남 배민라이더스쿨’을 건립한다.

배달의민족은 27일 "경기도 하남시에서 이륜차 안전교육시설 ‘하남 배민라이더스쿨’ 건립기념식을 진행하고 건강한 배달문화 조성을 위한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배민라이더스쿨은 2025년까지 완공될 예정된다. 이는 배달의민족이 2030년까지 총 2000억원 규모 투자를 약속한 ‘지속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commitment)’ 중 배달 전과정의 안전과 건강(라이더 사고 위험 감소와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의 일환이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27일 오전 진행된 기념식에는 이국환 우아한형제들 대표이사, 김병우 우아한청년들 대표이사, 박지홍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 류경희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본부장, 이현재 하남시 시장, 조상기 경기도 과장, 이종학 경찰청 계장, 장찬옥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 김인성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실장, 김중효 도로교통공단 처장, 주용왘 배달서비스공제조합 이사장, 홍창의 배달플랫폼노동조합 위원장, 신종혁 손해보험협회 상무 등 주요관계자 70여 명이 참석했다.

이국환 우아한형제들 대표이사는 환영사에서 “지난 14년 동안 배달의민족은 배달산업과 함께해온 만큼 동반성장 파트너인 라이더와 상생하는 방안을 항상 고민해오고 실천해온 결과, 오늘 하남 배민라이더스쿨 건립으로까지 이어졌다”며 “안전한 배달문화가 시작되는 배민라이더스쿨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배달업계가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업계 선도기업으로서 더욱 큰 책임감을 갖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상 3층에 약 8000 ㎡(제곱미터), 예산 270억원 규모로 2025년 완공 예정인 ‘하남 배민라이더스쿨’은 남양주에 위치한 업계 유일 오프라인 이륜차 안전·배달서비스 교육기관 배민라이더스쿨을 경기도 하남시로 확대·이전하는 4세대 교육시설이다.

2018년 경기도 고양시에서 외부기관과 협업해 1세대 출범을 한 배민라이더스쿨은 이후 자체교육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하며 2세대를 맞이했다. 더 강화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2022년 남양주로 옮긴 이후 실제 도로상황을 구현하고 체계적인 교육 커리큘럼을 갖춘 3세대 배민라이더스쿨을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한 4세대는 ‘교육을 통해 안전한 배달서비스 문화를 조성하고, 배달플랫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비전을 중심으로 안전교육 인프라를 획기적으로 강화하며 국내 배달업계의 건강한 발전을 선도할 계획이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국내 최고의 이륜차 안전교육 시설을 갖춘 배민라이더스쿨에서는 라이더들이 이륜차 안전 이론교육부터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모두 학습할 수 있다. 

배민라이더스쿨 관계자는 “실내에 마련된 만큼 1년 365일 날씨와 상관없이 교육을 진행할 수 있으며 실제 현장처럼 구현된 공간에서 골목길 찾기, 배달주문번호 확인 후 픽업하기, 횡단보도 하차 후 통행하기 등 배달상황을 미리 경험해 안전한 배달을 학습할 수 있다”며 “실제 기상변화에 따른 노면환경 변화까지 구현한 트랙이 있으며 AR과 VR을 활용해 시야확보가 어려운 상황까지 재현한 만큼 돌발상황 대처요령을 습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20년 이상의 이륜차 안전전문 강사를 보유한 배민라이더스쿨은 기존 커리큘럼에서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더욱 고도화·체계화하고 라이더의 성장을 지원하는 각종 교육 프로그램도 확충했다. 라이더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해 기존에 진행하던 보험교육, 세법교육, 심폐소생술 CPR교육, 벌점감경교육 등 프로그램을 더욱 고도화했다. 

지역주민의 교통안전을 위한 상생활동에도 적극 나선다. 시민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어린이 교통안전 교실, 고령자 안전운전 교육 등)을 정기적으로 시행해 올바른 교통안전문화를 조성한다. 하남시, 고용노동부,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등과 합동 캠페인을 진행해 사고예방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지역주민에게 공해와 소음피해가 없도록 모든 교육과정을 전기바이크로 운행하는 등 세심한 부분까지 관리한다. 특히 주말이 되면 아이들을 위한 전동카트장으로 변신하며, 지역주민을 위한 교통안전교육과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도 진행할 계획이다.

배민라이더스쿨에서 교육을 수료한 라이더들은 우리동네 구조대(대한적십자사 CPR특강 이수 라이더로 응급상황 대처 가능), 우리동네 지킴이(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지역사회 범죄예방 및 안전교육을 통해 사회안전망 구축)로 활동하면서 지역사회 안전에도 이바지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경기도 하남시에 방문하기 어려운 지역 라이더를 위해 찾아가는 라이더 안전교육도 확대할 예정이다. 지난해 광주광역시, 대구광역시, 대전광역시, 부산광역시에서 찾아가는 안전교육을 진행했으며 매년 규모를 확대해 더 많은 라이더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올해는 4월 부산을 시작으로 찾아가는 라이더교육을 진행한다.

배민라이더스쿨 관계자는 “배민라이더스쿨 교육이 안전운전 능력을 128% 향상시킨다는 점이 연구로 입증되고 사회적으로 배달 이륜차안전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만큼 배민라이더스쿨의 책임감도 함께 커지고 있다”며 “배달의민족이 배달종사자들의 교통안전을 책임지고 건강한 배달산업 조성을 선도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안전한 교통문화 확립과 배달서비스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