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04 (토)
클롭과 과르디올라를 경험한 맨시티 귄도간, 그가 말한 최고 감독은?
상태바
클롭과 과르디올라를 경험한 맨시티 귄도간, 그가 말한 최고 감독은?
  • 이규호 기자
  • 승인 2016.09.19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귄도간 "둘 다 세계적인 수준의 감독이지만 과르디올라가 더 천재적"

[스포츠Q(큐) 이규호 기자] "호셉 과르디올라 감독은 천재적이다."

미드필더 일카이 귄도간(26·맨체스터 시티)이 옛 은사 위르겐 클롭(49) 리버풀 감독과 과르디올라(45) 맨시티 감독을 비교하면서 과르디올라 감독의 지도력을 극찬했다.

귄도간은 19일(한국시간) 영국 일간지 익스프레스를 통해 "둘 다 세계적인 수준의 감독"이라며 "클롭 감독이 경기 내내 열정적으로 팀을 이끄는 걸 보면 보루시아 도르트문트가 어떻게 성공했는지 쉽게 이해가 된다"고 말했다.

이어 귄도간은 "과르디올라도 똑같이 열정적이지만 클롭과는 다르다"며 "경기의 흐름을 읽고 모든 상황을 염두에 두고 경기를 치른다는 점에서 클롭보다 더 천재적"이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귄도간은 클롭과 2011~2012 시즌부터 4시즌 동안 한솥밥을 먹으면서 독일 분데스리가 우승 1회, 준우승 2회를 경험했다. 이어 이번 여름 이적시장을 통해 맨시티로 이적, 과르디올라 감독과 만났다. 귄도간은 독일 분데스리가에서 뛰었을 때 과르디올라 감독은 라이벌 팀인 바이에른 뮌헨을 이끌고 있었다.

귄도간은 이적한 뒤 무릎 부상으로 경기를 뛰지 못하다가 지난 15일 보루시아 묀헨글라드바흐와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C조 1차전에서야 맨시티 데뷔전을 가졌다. 17일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본머스전에서는 골까지 넣으면서 팀의 올 시즌 8연승을 거두는 데 보탬이 됐다.

귄도간은 맨시티 생활에 만족감을 나타냈다. “훌륭한 기량을 갖춘 선수들과 함께 뛰어서 기쁘다”며 “더 나아질 수 있는 잠재력을 여전히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기를 뛰면서 느낀 맨시티 상승세의 원인을 밝혔다. 귄도간은 “가장 중요한 것은 맨시티가 빌드업 과정이 체계적이고 모든 선수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