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04 (토)
대원제약-팜어스, 당뇨·비만 치료제 신약 공동개발
상태바
대원제약-팜어스, 당뇨·비만 치료제 신약 공동개발
  • 김진수 기자
  • 승인 2023.05.30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진수 기자] 대원제약이 연구 중심형 바이오 벤처기업인 팜어스 바이오사이언스와 손을 잡았다.

대원제약은 “팜어스와 당뇨·비만 치료제 신약 연구 개발을 위한 공동 개발·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대원제약은 이번 계약 체결에 따라 팜어스의 약물 설계 및 합성을 통해 획득한 삼중작용제(GLP-1·GIP·GCG)를 평가하고 최종 후보 물질을 선정할 예정이다. 이후 비임상과 임상 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백인환 대원제약 사장(왼쪽)과 양재성 팜어스 대표이사. [사진=대원제약]
백인환 대원제약 사장(왼쪽)과 양재성 팜어스 대표이사가 30일 공동 연구 및 기술이전 계약 체결식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대원제약]

GLP-1(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을 강하하는 효과와 뇌에서의 식욕 억제 효과, 위에서의 음식물 배출 속도 감소 효과 등으로 인해 당뇨 및 비만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GIP(포도당 의존성 인슐린 분비 폴리펩타이드)도 GLP-1과 동일하게 인슐린 분비를 촉진한다. 두 물질의 차이점은 소장 내 분비되는 세포 종류에 있다. GCG(글루카곤)는 췌장에서 분비돼 에너지 소비를 촉진함으로써 체중 감소 효과를 낸다.

백인환 대원제약 사장은 “이번 계약을 통해 당뇨 및 비만 치료제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치료제 연구 및 개발을 위한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