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04 (토)
풀무원, 해산물 식량난 대비 세포배양 사업 선점
상태바
풀무원, 해산물 식량난 대비 세포배양 사업 선점
  • 김석진 기자
  • 승인 2023.10.06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석진 기자] 풀무원이 미국 세포배양 해산물 제조 스타트업 블루날루(BlueNalu)와 함께 국내 세포배양 해산물 사업을 선점한다.

풀무원은 5일 "어류 세포를 배양해 해산물을 생산하는 혁신식품기업 블루날루와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풀무원은 지속가능한 미래 먹거리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2019년 8월 블루날루와 세포배양 해산물 사업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세포배양 해산물 혁신 신제품의 국내 도입을 위해 상호 협력해 왔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블루날루 본사에서 이상윤 풀무원기술원장(오른쪽)과 루 쿠퍼하우스 블루날루CEO가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풀무원 제공]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블루날루 본사에서 이상윤 풀무원기술원장(오른쪽)과 루 쿠퍼하우스 블루날루CEO가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풀무원 제공]

블루날루는 2018년에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에서 창립한 스타트업으로, 세포배양 해산물의 대량생산 및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세포배양 해산물은 어류에서 채취한 줄기세포를 생물반응기(bioreactor)를 통해 배양한 후 3D프린팅 과정을 거쳐 용도에 맞는 형태의 식품으로 만들어진다. 블루날루는 참다랑어를 포함한 다양한 어종의 세포배양 해산물 생산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현재 미국 내 상용화를 위한 인증을 준비 중이다.

현재 전세계 해산물 소비는 매년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UN에 따르면 2030년에는 해산물 공급량이 수요량에 비해 2800만 톤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해산물 남획, 기후 변화, 미세 플라스틱과 핵 폐기물과 같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전세계 해산물 공급은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세포배양 해산물은 해산물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해결책으로 각광받고 있다.

풀무원과 블루날루는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세포배양 해산물 소비자 선호도 및 관련 시장 트렌드에 대한 연구 ▲세포배양 해산물의 판매를 위한 승인 및 인증 관련 규제 대응 ▲한국 내 세포배양 해산물 출시, 판매, 유통망 관리에 관한 전략 개발의 3개 영역에서 지속적이고 구체적인 협력을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풀무원기술원 이상윤 원장은 "세포배양 해산물은 전세계적인 해산물 공급 부족과 수산 및 양식으로 인한 지구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푸드테크 신기술이다"며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풀무원의 지속가능한 미래 먹거리 푸드테크 사업 선도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세포배양 해산물 혁신제품을 가까운 미래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