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04 (토)
한국마사회-KAIST, 불법도박 단속·예방한다
상태바
한국마사회-KAIST, 불법도박 단속·예방한다
  • 유근호 기자
  • 승인 2023.12.14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유근호 기자] 한국마사회가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손을 잡았다. 

한국마사회는 "지난 8일 경기도 과천시 한국마사회에서 KAIST 사이버보안연구센터와 불법도박 정보 및 단속·예방관련 기술교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근 불법도박은 첨단화된 ICT기술과 인터넷 환경을 기반으로 날로 지능화되고 있고, 접근이 용이한 온라인 매체를 통해 청소년에게 확산되는 등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에 마사회는 불법도박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상호간 업무효율을 높이고자 KAIST와 협업하게 됐다. 

류찬호 KAIST사이버보안연구센터 부소장(왼쪽), 김종철 한국마사회 고객서비스본부장. [사진=한국마사회 제공]

양 기관은 협약으로 △ 상호 보유한 불법도박 정보(데이터)의 공유 △ 불법도박 사이트 및 온라인 콘텐츠 단속·차단관련 분석 및 연구 △ 불법도박 대응관련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 등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마사회가 축적해온 불법사이트 단속·차단 기술 노하우와 KAIST 사이버보안연구센터의 AI 기반 불법도박 사이트 탐지 및 모니터링 기술을 교류함으로써 향후 온라인 불법도박 단속에 큰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보인다. 

김종철 마사회 고객서비스본부장은 “2022년 기준으로 불법도박 규모는 102조원이며, 그중 불법경마 규모는 8조원이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불법경마는 합법경마보다 규모가 더 커 조세탈루 등을 통해 국가경제를 교란시키고, 90% 이상이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져 청소년의 도박중독과 2차 피해를 야기한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마사회는 불법경마 근절을 위해 유관기관과의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