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2:11 (금)
에스원, 2024년 전망 “AI 보안 솔루션 각광”
상태바
에스원, 2024년 전망 “AI 보안 솔루션 각광”
  • 김진수 기자
  • 승인 2024.01.03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진수 기자] 에스원이 올 한해 보안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는 트렌드를 예측했다.

에스원은 “2024년 보안 트렌드는 ▲사건·사고 사전 모니터링 돕는 ‘AI 보안 솔루션 각광' ▲사회 인프라, 개인 일상 전반에 ‘얼굴인식 기술 적용 확대' ▲정보보안 사고 증가 속 ‘클라우드 보안솔루션 보급 확대' ▲친환경, 에너지 절감 돕는 ‘ESG형 보안솔루션 인기'”라고 2일 밝혔다.

이 같은 결과는 업계 최다인 자사 고객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방문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했다.

강력범죄 예방을 위해 필요한 보완책. [사진=에스원 제공]
강력범죄 예방을 위해 필요한 보완책. [사진=에스원 제공]

에스원은 지난해 묻지 마 강력범죄가 잇따라 사건·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보안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AI 기술을 기반으로 위험 행동이나 사고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지능형CCTV가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다.

에스원의 설문 결과에 의하면 "최근 발생하고 있는 강력범죄 예방을 위해 필요한 보완책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지능형 CCTV 확대(70%) ▲비상벨 설치(13%) ▲CCTV모니터링 인력 증원(11%) ▲가로등 추가 설치(5%)가 필요하다고 차례대로 답했다.

에스원은 "최근 지자체를 중심으로 지능형CCTV 도입이 늘고 있고 기업과 같은 민간 부문에서도 문의가 증가하는 추세"라며 “AI를 기반으로 사건 사고를 사전 모니터링 해 피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지능형CCTV’와 같은 사전 예방 솔루션들이 각광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비접촉 생체인증 기술이 부각되면서 얼굴인식 기술이 일상 곳곳으로 더욱 빠르게 확산 할 것으로 전망했다.

에스원의 설문에 따르면 "기존에 사용 중인 보안시스템 외에 추가로 도입하고 싶은 솔루션"으로 ▲얼굴인식 출입관리(37%)를 최우선으로 꼽았다. 이어 ▲모바일 출입 카드(28%) ▲비상벨(20%) ▲AED(11%) ▲안전금고(3%) 등이 뒤를 이었다.

에스원은 "지난해 얼굴인식 솔루션의 월평균 판매량이 20% 가까이 증가하는 등 인기가 계속 높아지고 있다"며 "출입 보안이 필요한 무인매장이나 입·출금을 위해 신분 확인이 필요한 은행, 본인 확인이 요구되는 공항 등은 물론 주거형 도어락에 이르기까지 생활 전반에 얼굴인식 솔루션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했다.

클라우드를 타깃으로 한 사이버 위협이 증가하는 만큼 전용 보안솔루션의 보급도 확대될 전망이다.

에스원 설문 결과 "직접 전산 서버를 운영하는 형태에서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전환했거나 도입할 예정"이라는 응답자는 56%에 달했다. 이 중 59%가 "클라우드 시스템 보안을 위한 전용 솔루션을 도입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도입을 원하는 클라우드 보안솔루션은 ▲보안관제 서비스(52%) ▲안티랜섬웨어(24%) ▲DB암호화(12%) ▲서버백신(11%) 순이었다.

에스원은 "정보보안 사고의 발생 빈도를 살펴보면 일반 형사 범죄와 같이 발생 건수뿐만 아니라 그 유형까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며 “2024년에도 지능화, 고도화된 보안 위협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침해 사고 예방을 위한 사용 환경별 맞춤형 정보보안 솔루션을 도입하는 등 적극적인 피해 예방활동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에스원은 ‘ESG형 보안솔루션’이 인기를 끌 것으로도 예상했다. 지난해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지능형CCTV', 플라스틱 소비를 줄이는'모바일 사원증', 에너지 절감을 위해 건물의 주요 설비에 센서를 부착한 '원격 건물관리 솔루션' 등 ESG형 보안솔루션이 주를 이루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에스원의 B2B고객, 즉 기업·법인 고객 대상 설문에 따르면 "보안솔루션을 도입한 목적"을 묻는 질문에 정보자산 유출예방(48%), 임직원 안전(29%), 에너지 절감(3%) 등으로 응답해 안전과 편의에 ESG 실천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들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에스원 관계자는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안전과 관련된 인프라 확충에 대한 요구가 날로 높아져 가고 있는 만큼 업계 1위 보안 기업으로서의 최첨단 기술력과 노하우를 총망라한 솔루션들을 적극 개발하고 상용화 하는데 전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이를 통해 안전한 사회를 구축하는데 책임과 의무를 다해 나가겠다”고 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