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14 17:45 (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잘못 알고 있는 다시마 '건강상식' 공개…"갑상선 기능 문제 있다면 다량 섭취 조심해라"
상태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잘못 알고 있는 다시마 '건강상식' 공개…"갑상선 기능 문제 있다면 다량 섭취 조심해라"
  • 박승우 기자
  • 승인 2016.05.12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박승우 기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 다시마 건강 상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12일 오전 방송된 KBS 1TV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당뇨병과 동맥경화를 막는 장수식품으로 다시마를 소개하는 장면이 그려졌다. 이날 방송에서는 다시마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을 보였다.

먼저 다시마가 갑상선에 좋은 음식인지에 대한 질문이 소개됐다. 건강한 사람은 다시마 섭취를 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섭취를 주의 해야했다.

▲ [사진=KBS 1TV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방송 캡처]

송미연 교수는 "다시마에는 요오드 함유량이 높아 많이 먹으면 문제가 안 될 거라고 생각하시는데 갑상선기능 문제가 있으신 분은 다시마 원료 건강기능 식품 다량 섭취 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유발해 주의 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다시마와 빈혈과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했다. 다시마는 철분 함유량이 많아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줬다, 송미연 교수는 "다시마는 소고기의 2,3배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빈혈 예방을 도와준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악성빈혈, 용혈성빈혈, 자가면역성 빈혈에는 다시마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을 덧붙였다.

또한 대장 내시경 검사 전에는 다시마를 먹으면 안 된다고 설명했다. 송태희 교수는 "대장 내시경 검사 전에는 장운동에 영향을 주는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은데 다시마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유발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다시마를 먹을때는 잘게 꼭꼭 씹어먹고, 같이 물을 많이 먹어야 하며 오래 끓이면 안된다고 설명했다. 다시마는 체내에 있는 수분을 흡수해 물을 같이 먹어줘야 했고, 오래 끓일 경우 쓴맛이 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