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23:32 (월)
KBL U파울 확대 적용한다, 파울작전 대비책은?
상태바
KBL U파울 확대 적용한다, 파울작전 대비책은?
  • 이세영 기자
  • 승인 2015.11.27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L, "특유의 박진감 저해하고 관전의 흥미를 반감시킨다는 판단 내렸다"

[스포츠Q(큐) 이세영 기자] 한국프로농구연맹(KBL)이 경기 흐름을 끊는 고의적인 파울을 근절하고자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했다.

KBL은 “최근 경기 후반 공격 의사가 없는 선수에게 고의적인 파울 작전이 빈번히 발생해 농구 특유의 박진감을 저해하고 관전의 흥미를 반감시킨다는 판단 하에 금일 경기부터 ‘스포츠정신에 위배되는 파울(U파울)’을 확대 적용하기로 결정했다”고 27일 밝혔다.

현행 KBL 경기규칙 제37조 1항 ‘스포츠정신에 위배되는 파울’에는 ‘규칙의 정신과 의도 내에서 직접적으로 볼에 대한 플레이를 합법적으로 시도하지 않는 경우’에 U파울을 적용하도록 명시돼 있다.

▲ KBL이 27일 "U파울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스포츠Q DB]

또 KBL 경기본부가 최근 국제농구연맹(FIBA)에 질의한 결과, 동 규정 적용이 적합하다는 의견을 받았다.

따라서 KBL은 고의적인 파울 작전에 대해 ‘경기 중 잔여 시간과 관계없이 공격행위(Offensive Action) 지역으로부터 떨어진 곳에서 의도적으로 파울을 하는 경우’ U파울을 적용할 예정이다.

다만 현재 KBL에서 허용하고 있는 ‘파울 작전’은 4쿼터 또는 연장 마지막 2분 이내에 수비 팀에서 심판에게 파울 작전을 통보한 이후, 그리고 공격행위(Offensive Action) 지역에서 파울(의도적으로 하는 경미한 신체접촉 포함)을 범하는 경우 퍼스널 파울로 선언되는 것으로 적용하기로 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