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2:11 (금)
적중한 광주 남기일 작전 '박주영을 지치게 하라'
상태바
적중한 광주 남기일 작전 '박주영을 지치게 하라'
  • 최영민 기자
  • 승인 2015.07.05 2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트라이커 지치면 상대 공격력 저하…전반전에 준비했던 것 100% 수행"

[상암=스포츠Q 최영민 기자] 남기일 광주FC 감독이 FC 서울과 경기를 앞두고 쓴 작전은 '박주영을 많이 뛰게 하는 것'이었다. 박주영이 많이 뛰게 되면 오히려 광주 수비진에 큰 부담이 될텐데 왜 이런 작전을 썼을까. 바로 박주영을 지치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었다.

남기일 감독은 5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서울과 현대오일뱅크 2015 K리그 클래식 20라운드 원정경기에서 박주영을 열심히 뛰게 해 일찌감치 지치게 하라는 작전을 구사했다.

전방 원톱 스트라이커가 일찌감치 지치게 된다면 자연히 서울의 공격력이 저하될 것이고 그 틈을 타 광주도 공격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남 감독의 생각이었다.

▲ [상암=스포츠Q 최대성 기자] 남기일 광주FC 감독이 5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벌어진 FC 서울과 2015 K리그 클래식 원정경기에서 선수들의 경기를 벤치에서 지켜보고 있다.

작전은 적중했다. 박주영은 경기 내내 슛을 단 1개밖에 기록하지 못했고 유효슛은 단 하나도 없었다. 박주영은 일찌감치 지쳐 후반 33분에 교체돼 78분 활약에 그쳤다. 결과적으로 박주영은 소득없이 힘만 소진한 것이 됐다. 전반 내내 볼 점유율에서도 광주가 58-42로 크게 앞섰다.

이에 대해 남기일 감독은 경기가 끝난 뒤 기자회견에서 "전반전에는 준비했던 것들을 선수들이 전부 다 수행해줬다"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남기일 감독이 선수들에게 누차 강조했던 것은 어이없는 실수를 하지 말자는 것. 그러나 골키퍼 권정혁이 몇 차례 판단 실수로 서울에 결정적인 기회를 내주는 위기를 맞기도 했다. 다행히 수비수들의 협력 플레이로 실점하지는 않았지만 광주로서는 가슴을 철렁하게 만드는 순간이 여러 차례 이어졌다.

게다가 광주는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때문에 원정 경기가 계속 이어진다. 이 때문에 후반전에는 체력적인 문제가 드러날 수밖에 없었다. 실수가 잦아진 이유다.

남기일 감독은 "그런 실수는 어쩔 수 없이 흘려보내야 한다. 선수들에게도 동료 선수들이 실책하는 것에 대해서 나무라지 말라고 했다"고 말했다. 실수가 나왔을 때는 그 순간은 아쉽지만 해당 선수나 동료들, 벤치는 실수를 빨리 잊고 경기에 집중해야 한다는 얘기였다.

남 감독은 계속되는 원정 강행군에 대해 "해법은 없다. 그냥 받아들여야 한다"며 "나도 감독으로는 젊은 나이여서 이런 경험이 필요하다. 그저 묵묵히 우리의 것만 해나간다면 나와 선수들 모두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