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5:24 (화)
'생활의 달인' 부산 밀면 1세대·광주 보쌈김치·피규어 수리·구로 솥밥 달인 위치·가격·비법은?
상태바
'생활의 달인' 부산 밀면 1세대·광주 보쌈김치·피규어 수리·구로 솥밥 달인 위치·가격·비법은?
  • 홍영준 기자
  • 승인 2019.05.20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홍영준 기자] '생활의 달인'에서 전국 곳곳에 숨은 맛집과 실력자를 찾아갔다. 완벽한 맛의 조화가 예술인 부산 밀면 1세대 달인, 광주 보쌈김치 달인, 서울 구로구 솥밥 달인에 이어 관리하기 까다로운 피규어 수리 달인까지 어떤 비밀이 숨어있을지 궁금증을 모았다. 

20일 방송될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부산 밀면 1세대·광주 보쌈김치·피규어 수리·구로 솥밥 달인을 찾아갔다.

은둔식달 코너를 통해 제작진이 먼저 찾아간 주인공은 부산 부산진구 월드컵대로에 위치한 밀면 가게의 사장님이다. 제작진에 따르면 달인의 밀면에는 엄청난 비법이 담겨있다. 

 

'생활의 달인' 제작진이 부산 밀면 1세대 달인, 광주 보쌈김치 달인, 서울 구로구 솥밥 달인에 이어 관리하기 까다로운 피규어 수리 달인을 만났다. [사진 = SBS '생활의 달인' 방송 화면 캡처]
'생활의 달인' 제작진이 부산 밀면 1세대 달인, 광주 보쌈김치 달인, 서울 구로구 솥밥 달인에 이어 관리하기 까다로운 피규어 수리 달인을 만났다. [사진 = SBS '생활의 달인' 방송 화면 캡처]

 

달인이 밝힌 숙성의 비밀 중 하나는 특별한 방법으로 만든 양념장이다.

제작진은 "풋마늘과 양파로 만든 이 양념장은 지금까지 한 번도 공개된 적 없는 가문의 유산이다"며 "밀면 계의 숨은 고수이자 부산 밀면 1세대인 달인이 오랜 세월 동안 한결같은 맛을 낼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밀면 양념장에 있었다"고 전했다. 밀면의 성지에서 1세대 달인이 밝힐 비밀은 뭘까.

이날 제작진은 광주광역시 동구 서석로에 위치한 보쌈김치의 달인도 찾아갔다. 경력 29년의 박인순(女·68세) 달인이 그 주인공이다. 기막힌 손맛의 주인공인 박인순 달인의 음식은 입안에 넣는 순간 남다른 내공을 느낄 수 있다.

부단한 노력으로 한결같은 맛을 내는 달인의 음식은 손님들이 먼저 알아봤다. 현장을 찾은 제작진은 "달인만의 비법으로 삶아낸 고기는 잡내는 없고 부드러움만 남아있다"며 "거기에 함께 나오는 김치는 달인이 매일 정성으로 담근다"고 귀띔했다.

이날 박인순 달인은 보쌈김치의 비법을 양념에서 찾았다. 그는 "미나리와 인삼이 들어가 영양은 물론 사과를 넣어 만든 양념은 매콤한 김치에 달콤한 맛의 매력을 더해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찾아간 맛집은 서울 구로구에 위치하고 있다. 특별할 거 없어보이는 솥밥을 달인의 경지로 끌어올린 건 바로 잠행단이 찾은 은둔식달이다. 

관계자는 "회사가 밀집된 이곳에 직장인들이 일순위로 꼽는 식당이 있었으니, 바로 솥밥 가게였다"며 "이곳의 솥밥은 무쇠솥을 사용하여 밥의 구수함을 살렸을 뿐 아니라 오징어, 문어 등의 해물이 들어가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고 극찬했다. 

제작진에 따르면 이 솥밥은 평범한 솥밥과는 비교 불가다. 관계자는 "특히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비법으로 지은 밥이다"라며 "거기다 가장 맛있는 솥밥을 만들기 위해 달인은 잠시도 불 앞을 떠나지 않는다"고 전했다.

비법과 정성으로 만들어낸 든든한 솥밥의 비밀은 어디에 있었을까.

세 음식 달인에 이어 이날 제작진은 피규어 수리 달인도 찾아갔다. 충남 보령시 천변북길에 위치한 이 가게에는 피규어 마니아들 사이에서 수리 장인으로 소문난 안경섭 (男 ·43세) 달인이 있다.

파손된 피규어를 감쪽같이 복구하는 달인의 모습에 현장을 찾은 제작진도 놀란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관계자는 "한 달에 수십 건 이상의 수리 의뢰를 받을 만큼 국내에선 그 실력을 따라올 자가 없다"며 "단순히 색이 벗겨진 피규어는 물론, 부서진 피규어까지 그의 손을 거치면 원상복구 되는 건 시간문제였다"고 혀를 내둘렀다. 제작진은 부러진 부분에 금속 봉을 박아 고정하거나 피부가 까진 부분을 도색하는 과정에서 달인만의 노하우가 드러난다고 전해 시청자들의 기대감을 높였다.

부산 밀면 1세대·광주 보쌈김치·구로 솥밥 달인에 피규어 수리 달인까지. 수십 년간 한 분야에 종사하며 부단한 열정과 노력으로 달인의 경지에 이르게 된 사람들의 삶의 스토리와 리얼리티가 담겨 그 자체가 다큐멘터리인 달인들의 모습을 담은 프로그램 '생활의 달인'은 지난 2005년부터 인기리에 방영 중이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