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23:32 (월)
평창올림픽조직위 이전, 현장 중심 체제 개막
상태바
평창올림픽조직위 이전, 현장 중심 체제 개막
  • 안호근 기자
  • 승인 2016.06.20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적 정착 위한 종합대책 수립, 지역 경제활성화에도 도움줄 것"

[스포츠Q(큐) 안호근 기자] 2018 평창 동계올림픽과 동계패럴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현장 중심 업무가 시작됐다. 대회 조직위원회가 평창으로 사무소를 이전했다.

조직위원회는 “19일까지 서울에 있던 사무소를 평창으로 모두 옮겼다”며 “이날 오전 간부회의를 시작으로 평창 주사무소에서 본격적인 ‘평창 시대’를 열었다”고 20일 밝혔다.

조직위는 “평창 이전을 위해 철저히 준비했다. 올 초부터 직원 이탈 방지대책과 이사지원, 직원복지, 홍보, 정보통신대책 등 분야별 이전대책을 수립, 순조롭게 이전을 마무리 했다”며 “지난해부터 숙소 확보 대책을 마련하는 등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해 시행했다”고 전했다.

▲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평창으로 사무소를 이전하고 본격적인 현장 중심 체제를 열었다. [사진=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제공]

이어 “2014 소치 동계올림픽조직위와 여수박람회조직위 등 국내외 이전 사례를 참고해 위험을 최소화했다”며 “또 안정적인 인력유지를 위해 30개 이전 과업을 선정, 직원들의 이탈 없이 모두 평창으로 옮겨 왔다”고 설명했다.

조직위는 지난해 8월부터 개최 도시와 협의체를 구성하고 현지 부동산 여건을 분석하는 등 주기적으로 정보를 공유했다. 이에 소치 동계올림픽 때와는 달리 별도로 직원 숙소를 신축하지 않고 개최도시에 있는 기존의 주택을 활용해 예산을 절감했다.

조직위에 따르면 직원들은 지난 2월부터 아파트, 원룸, 펜션 등 숙소를 확보하기 시작해 현재 전체 직원의 91.1%가 이 문제를 해결했다. 6월 중에는 모든 직원이 숙소를 얻을 전망이다.

또 설상과 빙상경기장이 각각 평창과 강릉으로 분산돼 있는 점을 고려해 사무실과 임직원의 숙소도 두 지역에 균형 있게 배치토록 유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경기장 건설관리, 대회운영 준비, 개최도시와 유기적 협력관계를 극대화해 업무수행의 효율성을 도모했다.

지방 근무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계획도 마련됐다. 조직위는 출퇴근버스를 운영하고 직원들이 구내식당과 직장동호회, 주말농장을 이용토록 할 계획이다. 또 현지 지자체 체육·복지시설을 이용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해 지원한다.

조직위 사무소 이전을 담당한 관계자는 “직원들이 평창과 강릉에 정착함으로써 지역 내 물품구입, 음식점 이용, 관광수요 증가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