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7:02 (화)
앱티스, 프로젠과 이중항체 ADC 개발 공동연구 MOU
상태바
앱티스, 프로젠과 이중항체 ADC 개발 공동연구 MOU
  • 김진수 기자
  • 승인 2024.04.01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진수 기자] 동아에스티의 ADC 전문 계열사 앱티스가 프로젠과 손잡았다.

앱티스는 “프로젠과 이중 타겟 항체-약물 접합체(Bi sBsADC)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앱티스의 AbClick과 프로젠의 NTIG 등 양사 고유의 플랫폼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앱티스의 AbClick 링커 플랫폼 기술은 기존 ADC 한계를 극복한 3세대 링커 기술로 원하는 위치에 선택적으로 약물을 도입할 수 있고 돌연변이 항체 제작이 필요하지 않으며 항체-약물 비율(DAR) 조절을 통해 균일한 생산 품질의 확보가 가능한 차별화된 기술이다.

스위스 글로벌 CDMO(위탁생산개발) 기업인 론자는 AbClick 링커 플랫폼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해 지난 2022년 12월 ADC 플랫폼 기술협력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 앱티스는 AbClick 기술을 적용한 클라우딘 18.2(Claudin18.2)를 타깃하는 위암 치료제 ADC를 비롯해 다양한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프로젠의 NTIG 플랫폼 기술은 단백질의 혈중 반감기를 증가시킬 수 있는 원천 기술로서 2개 이상의 다중 타겟 융합 단백질 개발과 다양한 질환에 대한 확장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프로젠이 글로벌 비만 당뇨 치료제로 개발 중인 ‘PG-102’는 NTIG 기술을 적용해 GLP-1과 GLP-2를 동시에 타겟하는 2주~4주 투여 주사제로 개발 중으로, 임상 1b 단계이다.

한태동 앱티스 대표이사는 "프로젠의 NTIG 기술과 시너지를 통해 AbClick 플랫폼의 차별성과 우수성을 입증하고 글로벌 ADC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새로운 모달리티 약물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종균 프로젠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NTIG 기술의 우수성을 ADC 분야로 확장하고자 한다"며 "프로젠의 오랜 면역질환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3세대 링커 기술인 AbClick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는 앱티스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새로운 면역질환 BsADC 치료제의 개발에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앱티스는 동아에스티가 지난해 12월 인수한 ADC 전문기업이다. 3세대 ADC 링커 기술인 AbClick을 보유하고 있으며 항체방사선물질접합체(ARC), 항체표적단백질분해제접합체(APC), 항체면역자극항체접합체(ISAC) 등 플랫폼을 확장하고 있다.

유한양행이 최대주주로 있는 프로젠은 다중 표적 타겟팅과 장기 지속성을 가진 면역 이뮤노글로불린 융합단백질 플랫폼 NTIG를 보유하고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