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7:02 (화)
온코닉테라퓨틱스, 비임상 연구결과 발표
상태바
온코닉테라퓨틱스, 비임상 연구결과 발표
  • 김진수 기자
  • 승인 2024.04.11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진수 기자] 온코닉테라퓨틱스가 신약 후보물질인 네수파립의 효능을 확인했다.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지난 5일부터 10일까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미국암연구학회 연례학술대회(AACR 2024)에서 차세대 이중저해 표적항암제 신약 후보물질인 네수파립(Nesuparib·JPI-547/OCN-201)의 자궁내막암에 대한 비임상 효능 시험 결과를 발표했다”고 11일 밝혔다.

자궁내막암은 선진국에서 흔히 발견되는 부인암이다. 다른 암 종에 비해 치료 옵션이 상대적으로 적어 진행성이나 재발성 자궁내막암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온코닉테라퓨틱스 연구소. [사진=온코닉테라퓨틱스 제공]
온코닉테라퓨틱스 연구소. [사진=온코닉테라퓨틱스 제공]

기존 PARP 억제제는 BRCA 유전자 변이를 가진 암 치료에는 유효하지만 세포주기 조절을 통해 세포분화나 세포 성장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PTEN유전자의 결손이 없는 자궁내막암에 대해서는 한계가 있었다.

이번 AACR 2024에서 이신화 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 교수팀은 세포수준의 비임상 비교 시험(in vitro)을 통해 네수파립(JPI-547)이 PTEN 유전자 결손이 없는 자궁내막암 세포주(HEC-1A·HEC-1B)에 유의미한 암세포 사멸 효과를 확인했을 뿐만 아니라 PTEN 유전자 결손이 있는 자궁내막암 세포주(Ishikawa)에서는 더 큰 암세포 사멸 효과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반면 기존 PARP 억제제로 사용되고 있는 Olaparib(상품명: 린파자)에서는 PTEN 유전자 결손이 없는 세포주에서는 유의적인 세포 사멸이 관찰되지 않았다. 이 같은 항암 효과는 마우스 실험을 통해 재확인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 PTEN 유전자 결손이 없는 세포주(HEC-1A)를 이식한 마우스 모델에서는 네수파립(JPI-547)을 투여했을 때 위약군과 Olaparib 투여군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종양 성장 억제 효과가 관찰됐다. 추가적으로 PTEN 유전자 결손이 있는 세포주(Ishikawa)를 이식한 마우스 모델에서는 네수파립(JPI-547)을 투여하였을 때 28일째 종양성장억제효과(%)가 위약군 대비 약 60%으로 우수한 효과가 관찰된 반면 Olaparib 투여군에서는 약 24%로 위약군과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

이를 바탕으로 네수파립(JPI-547)은 PTEN 유전자 결핍과 상관없이 자궁내막암 세포 종양 성장을 늦추고 세포 사멸을 촉진할 수 있으며, 특히 PTEN 유전자가 결핍된 자궁내막암 세포에서 더 큰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존 온코닉테라퓨틱스 대표는 "PARP와 Tankyrase를 동시에 억제하는 네수파립(JPI-547)은 자궁내막암 치료에 있어서 높은 잠재력을 비임상 시험을 통해 확인했다”며 “환자에서 내약성이 확보된 네수파립(JPI-547)의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자궁내막암 환자들에게 필요한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신약의료기기 상용화 성공률 제고를 위한 사업인 ‘질환유효성평가지원센터 사업(보건복지부·한국보건산업진흥원)’으로 운영되는 서울아산병원 항암유효성평가지원센터(APEX)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