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17:08 (화)
[뷰포인트] 영진위원장 선임 둘러싸고 반발 확산
상태바
[뷰포인트] 영진위원장 선임 둘러싸고 반발 확산
  • 용원중 기자
  • 승인 2014.07.09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 용원중기자]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 위원장 선임을 둘러싸고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영화제작가협회, 영화감독조합, 영화프로듀서조합, 여성영화인모임, 영화마케팅사협회 등 영화계 10개 단체는 8일 공동 성명을 내 “3차례에 걸쳐 공모에 응했던 많은 후보들을 낙마시키고 선정된 위원장 최종 후보자의 경력과 자질에서 영화계와 영화산업에 대한 이해와 업무의 전문성을 찾아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영진위 임원추천위원회는 지난 3월 말 임기가 끝난 김의석 위원장(감독, 영화아카데미 교수 출신)의 후임을 뽑기 위해 2월부터 세 차례에 걸쳐 공모를 진행했으나 적임자를 찾지 못했다. 이후 관련 규정에 따라 지난 6월 말 오명철 전 동아일보 논설위원과 한상준 전 부천영화제 집행위원장을 영진위원장 후보로 문화체육관광부에 추천했다. 문체부는 이 중 1명을 영진위원장으로 임명할 예정이다.

▲ 극장가에 간판을 내건 한국영화와 외화 사진(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하지만 영화계는 정부가 오 전 논설위원을 염두에 둔 상태에서 한 전 위원장을 들러리로 세우고 있다고 관측한다. 연관 기관인 영상물등급위원회 위원장과 한국영상자료원 원장도 모두 조선일보 기자 출신이어서 영화계의 반발은 더욱 거세다.

영화감독조합 관계자는 “영화발전기금 징수 연장에 관한 문제, 대기업 독과점 등 영화산업 전반에 걸친 불공정행위,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안 등 해결 과제가 산적해 있다”며 “그 어느 때보다 정책성과 전문성, 영화산업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가진 인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영화마케팅사협회의 한 회원 역시 “현장을 아는 영화인이 영진위원장이 돼야한다는 게 영화계의 뜻”이라며 “그동안 공모에서 정작 그런 요건을 갖춘 후보자는 떨어뜨리더니 현장과 동떨어진 사람들을 후보자로 추천한 것을 납득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영진위는 문체부로부터 영화에 관한 지원부문을 위임받은 범국가부문 전문기구로서 정부로부터 예산은 지원받되 정책적 전문성과 독립성을 보장받는 ‘분권자율기구’다. 그렇다면 수장은 영화계의 의견을 수렴, 영화산업과 현장에 대한 이해가 많은 인사를 빠른 시일 안에 선임하는 게 바람직하다. 특히 세 번에 걸친 공모가 무위로 끝난 것이나, 위원장 임명 지연으로 빚어지는 업무차질과 그 피해는 영화계는 물론 관객인 국민에게 고스란히 돌아간다.

정부는 연일 적폐 해소와 국가개조를 강조하고 있다. 우리 사회 적폐 가운데 하나인 ‘관피아(관료+마피아) 척결’을 주장한다. 이런 상황에서 굳이 조선, 동아일보 기자 출신을 연이어 영화계 요직에 알박기한다면 자기모순이자 논란만 부추길 뿐이다. “관피아가 문제라더니 영화계는 언피아(언론+마피아)가 장악하려는 것 같다”는 비아냥에 “높아진 검증기준과 영화인 눈높이에 맞출만한 인물을 발견하기 힘들었다”고 강변할 텐가.

goolis@sportsq.co.kr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