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23:04 (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참깨·들깨의 효능… '암·성인병·치매·중풍' 등 질환 예방
상태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참깨·들깨의 효능… '암·성인병·치매·중풍' 등 질환 예방
  • 이은혜 기자
  • 승인 2016.10.13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이은혜 기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참깨와 들깨의 효능이 밝혀졌다.

13일 오전 방송된 KBS 1TV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연출 이은복, 김문성, 임현규, 최상식, 김도현, 이준석)에서는 참깨와 들깨의 효과가 공개됐다.

참깨와 들깨는 오랜 시간동안 사람들에게 많이 사용 돼 온 식품이었다. 이집트와 고대 인도에서 참깨와 들깨는 '젊음의 비결'이라고 불렸고, 중국에서는 '불로장생 식품'으로 알려져있다. 또한 신라시대에는 '화랑들의 미모 비결'이었고, 조선시대에는 '시집가는 딸 혼수 품목'이자 '뇌물'로서 사용 되기도 했다.

KBS 1TV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사진= KBS 1TV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방송 화면 캡처]

이후 임경숙 교수는 깨 안에는 수많은 향미 성분이 들어있고, 볶으면 볶을 수록 향이 더 많이 나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230도가 되면 향미 성분이 파괴되고 쓴 맛, 탄 맛 등이 난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참깨의 경우 '암, 성인병 잡는 천연 항산화제로 리그난 성분이 풍부'하다고 알려졌다. 임경숙 교수는 "리그난 성분이 성인병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며 "참깨의 리그난 성분은 r-토코페롤이 비타민E 활성을 유도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한다"고 밝혔다.

들깨의 경우 '치매, 중풍, 혈압 잡는 혈관 청소부로 오메가3 부자'로 알려져 있다. 임경숙 교수는 "들깨에 들어있는 오메가3는 63%로 호두, 참깨, 아몬드보다 훨씬 비율이 높다"고 덧붙였다.

참깨에는 들깨에 들어 있는 오메가3 보다 리롤레산이라고 불리고 있는 오메가6가 더 많이 들어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