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7:32 (화)
CJ대한통운 'MP 허브터미널' 증축, 중계능력 2배 향상
상태바
CJ대한통운 'MP 허브터미널' 증축, 중계능력 2배 향상
  • 유근호 기자
  • 승인 2021.12.01 2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유근호 기자] CJ대한통운이 경기 이천 MP(Multi Point) 허브터미널 자동화 설비 증축을 통해 택배 중계 처리능력(CAPA)을 2배 이상 높인다. 

CJ대한통운은 1일 "행낭포장 소형 택배 전담 분류인프라 이천 MP 허브터미널 자동화 설비 증축공사를 완료하고, 테스트를 거쳐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천 MP 허브터미널은 전국 서브터미널에 설치된 MP와 연계해 전체 택배 물량 90% 가량을 차지하는 소형 택배를 전담으로 분류•중계해주는 시설이다. 집화처 인근 서브터미널 내 MP를 통해 행낭 단위(20개)로 포장된 소형 택배를 이천 MP 허브터미널에서 분류한 이후 최종 배송지역 서브터미널로 다시 보내는 형식으로 운영된다. 

CJ대한통운은 "이번 이천 MP 허브터미널 증축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택배물량에 대한 선제적 대응 전략이다. 특히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인프라와 부지를 활용해 설비를 증축했기 때문에 단기간 내 중계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게 됐다. 실제 자동화 설비 증축을 통해 MP 허브터미널 하루 처리능력을 기존 10만 개에서 20만 개까지 2배 이상 늘렸다"고 밝혔다.

[사진=CJ대한통운 제공]
[사진=CJ대한통운 제공]

새롭게 도입된 분류설비는 2층 구조로 설계돼 있어 2개 라인을 동시에 운영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2층 라인에는 크로스벨트 형식 분류설비를 도입해 아이스박스, 중형 택배 등 소형 택배 이외 상품들도 함께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1층에는 기존에 설치돼 있던 DP(Direct Push)소터를 활용해 소형 택배가 20개씩 담긴 대형 행낭을 동시에 분류할 수 있도록 했다. 

CJ대한통운은 새롭게 증축된 자동화 설비를 활용해 신선식품이 담긴 아이스박스를 중점적으로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아이스박스의 경우 일반 택배 상자보다 무게가 많이 나가고 표면 마찰력이 높아 곤지암 메가허브터미널, 대전 허브터미널과 같은 메인 허브터미널 생산성을 떨어트리는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 이러한 아이스박스를 이천 MP허브터미널로 우회시켜 메인 허브터미널 부담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는 등 전체적인 네트워크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이번 이천 MP 허브터미널 증축 외에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택배물량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ITS, 휠소터, MP와 같은 첨단 택배 시스템을 지속해서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