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04 (토)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장내 유익균 좋은 음식 김치, 막걸리, 요구르트"
상태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장내 유익균 좋은 음식 김치, 막걸리, 요구르트"
  • 오소영 기자
  • 승인 2015.12.04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오소영 기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장내 유익균에 좋은 음식으로 '김치'가 추천됐다.

4일 방송된 KBS 1TV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장내 세균'에 대해 다뤘다. 장내 세균에는 유익균과 유해균이 존재하는데, 유익균이 우세할 경우 건강한 변을 보지만 유해균이 많으면 변비·설사가 잦고 심할 경우 암까지 유발하게 될 수 있었다. 

유산균에 좋은 음식은 젓갈, 와인, 요구르트 등 발효음식으로, 그중에서도 김치, 막걸리, 요구르트가 효능이 높다. 전문가는 "발효음식에 세 가지 종류가 있다고 기억하면 쉽다. 우유를 기준으로 만든 요구르트·치즈, 채소를 기준으로 김치, 곡물을 기준으로 한 막걸리가 있는 거다"고 설명했다.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장내세균

먹을 때의 유의점으로는 "막걸리는 장엔 좋지만 많이 먹으면 간에는 안 좋으니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다"는 것과 "요구르트의 경우 당분이 첨가된 제품이 많은데, 가능한 당이 적은 편을 추천한다. 제품 성분표를 보고 당 5g 이하 제품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반면 장내 유해균을 유발하는 음식으로는 술, 커피, 탄산음료, 설탕, 감미료, 튀김, 과자 등이 있었다. 전문가는 "이런 음식을 아예 먹지 않을 순 없으니 균형있게 먹는 것을 좋다"고 권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