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9:07 (금)
만성 콩팥병 환자들이 멀리해야할 음식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상태바
만성 콩팥병 환자들이 멀리해야할 음식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김윤정 기자
  • 승인 2017.02.23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윤정 기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 만성 콩팥병 환자들이 섭취를 주의해야할 음식들을 언급했다.

23일 오전 방송된 KBS 1TV 시사교양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연출 이은복 김문성 임현규 최상식 김도현 이준석)에서는 콩팥과 음식의 관계에 대해 설명했다.

KBS 1TV 시사교양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사진 = KBS 1TV 시사교양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방송 화면 캡처]

이날 방송에 따르면 만성 콩팥병은 식이요법만으로 고칠 수 없다. 만성 콩팥병 환자들에게 식이요법이 중요한 건 맞지만, 병 자체를 식이요법만으로 고칠 순 없기 때문이다. 일부 만성 콩팥병 환자들은 식이요법에만 매달려서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것들을 하는데, 이는 오히려 병을 더 키울 수 있다.

또한 과일과 채소는 만성 콩팥병에 좋지 않다. 과일이나 채소는 굉장히 좋은 음식이지만, 과일에 들어있는 고칼륨 혈증이 근육 쇠약과 부정맥, 심장마비를 유발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만성 콩팥병 환자들에게는 잡곡밥보다 쌀밥을 권장하는 경우가 많다. 잡곡밥에는 일반적으로 인이 많다고 돼있는데, 잡곡밥 속의 인을 배출하지 못하면 뼈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옥수수수염차와 호박즙은 이뇨 작용이 있어 만성 콩팥병 환자들은 특히 더 조심해야한다. 보통 옥수수수염차와 호박즙은 부기를 빼는 효과 때문에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일반인들에게도 이뇨효과가 있는 음식들은 별로 좋지 않다. 또한 옥수수수염차와 호박즙은 칼륨이 높다. 만성 콩팥병 환자들에게 고칼륨이 될 수 있어 잘 권하지 않는 음식이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