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2:11 (금)
[초점Q] '쇼미더머니6' 첫방송, 원썬·더블케이·넉살·장용준… 이들이 누군지 아시나요?
상태바
[초점Q] '쇼미더머니6' 첫방송, 원썬·더블케이·넉살·장용준… 이들이 누군지 아시나요?
  • 주한별 기자
  • 승인 2017.07.01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주한별 기자] 매법 '힙합 스타'를 배출해냈던 '쇼미더머니'가 시즌 6로 돌아왔다. 지난 시즌에 출연했던 출연자들, 또 쟁쟁한 프로듀서들이 참여한 이번 시즌6의 스타는 누가 될까?

힙합 씬에 익숙한 힙합 팬들이라면 '쇼미더머니6' 첫 방송에 등장한 래퍼들의 계보와 면면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언더 씬의 래퍼들, 대중들에게 유명하지 않은 래퍼들이 다수 출연한 만큼 이들에 대한 관심과 궁금증 역시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쇼미더머니6' 첫 방송에서 활약한 래퍼들은 어떤 인물일까?

# 원썬, 대한민국 힙합 1세대, 그러나 이제는 '광탈'의 아이콘?

'쇼미더머니'6 원썬 [사진 = 엠넷 '쇼미더머니 6' 방송화면 캡처]

'쇼미더머니' 시리즈의 애청자라면 시즌 5에서 남다른 활약을 보여줬던 원썬을 기억할 것이다. 원썬은 1990년대 태동한 대한민국 힙합 1세대로 국악과 힙합을 퓨전한 독특한 음악을 선보여왔다. 대한민국 힙합씬의 성지라는 클럽 마스터플랜에서 활동해왔던 래퍼이기도 하다.

'쇼미더머니5'에서 원썬은 남다른 '명대사'들은 남기며 화제를 모았다. 당시 심사위원들보다도 연장자인 그는 2라운드 당시 레게창법의 독특한 랩으로 심사위원들을 당황시켰다. 

원썬은 '쇼미더머니5'에서 명대사 "짬에서 나오는 바이브"를 남겼지만 화려한 경력에도 불구하고 '광속 탈락'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쇼미더머니5'의 에피소드로 페이크 다큐멘터리 예능 '음악의 신2'에서 웃음을 주기도 했다. 

'쇼미더머니6'에서의 원썬의 활약도 첫 방송부터 심상치 않다. 출연자인 딘에 대해 "딘딘?"이라며 조롱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짬을 무시하면 안 된다"며 힙합 1세대라는 남다른 자부심을 보여주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 시즌과 같이 원썬은 1라운드에서 탈락, '조기 탈락의 아이콘'다운 활약을 보여 웃음을 자아냈다.

# 더블케이, 시즌 1의 우승자… 이번 시즌에도?

'쇼미더머니 6' 더블케이 [사진 = 엠넷 '쇼미더머니6' 방송화면 캡처]

'쇼미더머니1'에서 로꼬와 함께 우승을 차지한 더블케이. 그가 또다시 '쇼미더머니6'에 출연해 힙합 팬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있다. 미국에서 거주하며 힙합의 본토 미국에서 랩을 배워온 그는 2004년 데뷔, 이후 바비킴과 함께 활동하는 등 활발한 음악활동을 했다.

더블케이는 실력 못지 않은 훈훈한 비주얼로 '쇼미더머니1'의 흥행을 이끈 1등 공신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여성 팬들의 지지도 높은 그는 '쇼미더머니6'에 깜짝 참가해 놀라움을 자아냈다. 사전 지원이 아닌 현장참가라는 독특한 형식으로 '쇼미더머니6'에 참여한 그가 또다시 우승이라는 성적을 거둘지 역시 화제를 모은다.

더블케이는 이색 이력이 많은 참가자로도 손꼽힌다. 에미넴이 출연한 영화 '8마일'의 번역을 맡기도 하고 걸그룹 레인보우의 'To ME'와 'Sweet Dream'의 작사자로도 활약했다. 랩 실력 외에도 다수의 스타성을 보유한 그가 이번 시즌에서 어떤 활약을 할 지 역시 관심을 모으고 있다.

# 넉살, 힙합 씬의 라이징 스타… 아이오아이 출신 청하의 데뷔곡 피처링도?

'쇼미더머니6' 넉살 [사진 = 엠넷 '쇼미더머니6' 제공]

넉살은 힙합 씬에 문외한인 사람에게 가장 낯선 출연자 중 하나일 것이다. 넉살은 첫 정규 '작은 것들의 신'으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신인 래퍼다. 2016년 한국 힙합 어워즈에서 '작은 것들의 신'으로 올해의 힙합 앨범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현재 넉살은 딥플로우, 모조 등이 소속된 비스메이저 컴퍼니에 소속되어있다.

넉살은 힙합 매니아들에게 특히 라이브가 뛰어난 래퍼로 알려져 있는 만큼 공연 경연이 중시되는 '쇼미더머니6'에서 강력한 우승후보 중 하나다.

넉살은 특유의 장발 헤어스타일로 팬들에게 '누나', '언니'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다. 과거 '쇼미더머니2'에 출연해 2라운드까지 진출한 경험이 있으나 이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넉살이 대중들에게도 이름이 알려진 것은 최근 발매한 청하의 데뷔곡 '와이 돈츄 노'(Why don't you Know)의 피처링을 맡으면서부터다. '와이돈츄노'는 발매와 동시에 음원차트 상위권에 안착했고, 랩 피처링을 맡은 넉살 역시 음악 팬들에게 화제가 됐다.

# '고등래퍼' 과거사 논란? 장제원 국회의원 아들 장용준(노엘)

'쇼미더머니6' 장용준 [사진 = 엠넷 '쇼미더머니6' 방송화면 캡처]

'쇼미더머니6' 출연진 중 가장 부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래퍼가 있다면 장용준일 것이다. 장용준은 '고등래퍼'에서 뛰어난 실력을 인정받고 국회의원 장제원의 아들로 화제를 모았다. 

그러나 장용준은 곧 구설수에 휘말리게 된다. 누군가에 의해 장용준의 과거사가 폭로된 탓이었다. 과거 장용준은 SNS로 미성년자의 나이에 성매매를 했다는 의혹에 휩싸이게 됐고 '고등래퍼'에서 하차하게 됐다.

장용준은 '쇼미더머니6'에 출연했다. 과거 논란을 딛고 그가 랩퍼로서 팬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을지 역시 '쇼미더머니6'의 관전 포인트다.

장용준은 SNS를 통해 이번 '쇼미더머니6'에 대해 반성을 많이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논란이 일어난지 반년도 채 되지 않았기 때문에 장용준이 '쇼미더머니6' 출연은 시작부터 논란을 자아내고 있다.

'쇼미더머니6'는 논란이 많은 래퍼도, 쟁쟁한 랩퍼들도 다수 출연한다. 과연 이들 중 우승의 영광을 차지할 래퍼는 누가 될까? 새롭게 시작된 '쇼미더머니6'의 주요 출연자들에게 시청자들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