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00 (금)
[오늘날씨] 기해년 새해 첫날, 일출시간 해돋이 언제? 맑지만 한파는 여전
상태바
[오늘날씨] 기해년 새해 첫날, 일출시간 해돋이 언제? 맑지만 한파는 여전
  • 홍영준 기자
  • 승인 2019.01.01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홍영준 기자] 2019년 기해년 새해 첫날에도 여전히 한파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북서풍이 다소 강하게 불면서 평년보다 2~4도 낮겠고,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져 춥겠다. 일출시간이 높은 관심을 받는 가운데 제주도를 제외한 전 지역은 아침 맑은 하늘로 인해 해돋이를 감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전 8시 현재 전국은 이미 해돋이를 감상하는 인파로 북적이고 있다. 기해년 첫날 서울 해돋이 시간이 오전 7시47분인 것을 비롯해 강릉 오전7시40분, 충주7시41분, 포항7시33분, 군산7시44분, 거제7시33분, 여수7시36분, 울릉도 및 독도 7시31분으로 전국의 해는 모두 뜬 상태다.

 

2019년 기해년 새해 첫날에도 여전히 한파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사진 = 기상청 제공]

 

현재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충남서해안과 전북, 전남 서해안, 제주도는 구름이 많은 상황이다. 

충청도와 전라도, 제주도는 가끔 구름많고 전라서해안과 제주도산지는 낮 동안 눈이 오는 곳이 있겠으며, 충청도와 전라내륙, 제주도(산지 제외)는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또한 전남 서해안과 제주도에는 어제까지 내린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예상 적설량은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 지역의 경우 2일 아침까지 1~3cm를 보이겠으며 전라서해안은 1cm 내외가 되겠다. 예상 강수량은 전라서해안,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 지역엔 2일 아침까지 5mm 미만으로 내릴 것으로 보인다. 

현재, 중부지방과 일부 남부내륙에는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오늘 아침까지 중부내륙과 일부 남부내륙지역의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겠고, 일부 중부내륙의 아침 기온은 영하 15도 이하로 매우 춥겠으니, 농축수산물 관리, 수도관 동파 등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현재, 중부지방과 일부 경북내륙에는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모레(3일) 아침까지 중부내륙과 일부 남부내륙의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겠고, 일부 중부내륙에서는 영하 15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도 있겠으니, 농축수산물 관리, 수도관 동파 등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1일) 현재 아침기온은 서울 –7.7도, 인천 –7.1도, 춘천 –13.6도, 강릉 -2.5도, 수원 –8.0도, 홍성 -3.9도, 청주 -5.0도, 전주 -2.0도, 광주 -0.3도, 목포 1.5도, 여수 0.3도, 창원 –2.8도, 대구 –2.2도, 부산 -1.3도, 울산 –1.9도, 포항 -1.9도, 안동 –9.9도, 울릉도·독도 1.1도, 제주 5.4도 등 전국 대부분의 지역이 영하권에 머물겠다.

오후 낮 최고기온은 서울 -1도, 인천 -1도, 춘천 -1도, 강릉 5도, 수원 -1도, 홍성 1도, 청주 1도, 전주 1도, 광주 3도, 목포 3도, 여수 4도, 창원 5도, 대구 3도, 부산 6도, 울산 6도, 포항 4도, 안동 2도, 울릉도·독도 4도, 제주 6도 등으로 기온이 올라가겠다.

오전 대기환경은 나쁘지 않은 상황이다. 전국 대부분이 미세먼지 ‘보통’을 기록하고 있으며 제주와 전남 울산 지역은 '좋음' 단계다. 초미세먼지의 경우 충북 대전 전북 지역은 '나쁨'이지만 나머지는 보통 수준을 유지하겠고, 제주와 전남 지역은 좋음 단계를 기록하고 있다. 오존도 전국 대부분 ‘보통’, 자외선은 ‘보통’, 황사 ‘약함’이다. 오늘 오후 대기환경도 이와 동일하겠다.

오늘 오후부터 서해먼바다와 동해남부먼바다에는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도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 중인 선박은 유의하기 바란다. 한편 그 밖의 먼바다에도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오늘 오후부터 내일(2일) 아침까지 해안에는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또한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충남서해안, 일부 전라도, 제주도 제외)에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는 게 좋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