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2:11 (금)
'그것이 알고싶다' 제 2의 황우석? 이병천 교수 누구길래… 복제견 메이의 이상한 죽음
상태바
'그것이 알고싶다' 제 2의 황우석? 이병천 교수 누구길래… 복제견 메이의 이상한 죽음
  • 주한별 기자
  • 승인 2019.05.11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를 위해 일해온 복제견 메이. 메이의 죽음은 기이했다. 바로 동물 실험으로 사망했기 때문이다. 동물보호단체들은 복제견 메이가 서울대 수과의대 동물 실험으로 폐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은퇴한 국가 사역견은 실험견으로 이용하는 것은 동물보호법 제 24조에 따라 불법이다. 메이는 5년을 인천공항에서 탐지견으로 일했고, 이후 서울대 수의과대에서 동물실험용으로 이관됐다. 서울대 수의과대에서 탄생시킨 복제견 세 마리 모두가 서울대 수의과대에 동물실험용으로 이관됐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사진 = SBS '그것이 알고싶다' 제공]
[사진 = SBS '그것이 알고싶다' 제공]

 

서울대학교 00-1건물은 의혹의 중심에 섰다. 복제견 실험이 이뤄지는 그 곳에 수상한 차가 오간다는 제보가 있었기 때문이다. 일주일에 한 두번 이상 건물 주변을 맴돌다 연구원에게 무언가를 넘겨주고 건네받는다는 그 인물은 누구일까? 해당 건물에서는 도대체 어떤 실험을 벌이고 있는 것일까.

'그것이 알고싶다'는 일명 '제 2의 황우석'이라고 불리는 이병천 교수를 추적한다. 황우석 박사의 제자인 그는 3개월 간 서울대에서 정직을 당하고 연구비 횡령으로 삼천만 원의 벌금을 물었던 전력이 있다.

그러나 이후 이병천 교수는 동물복제 분야의 일인자가 됐다. 국가 연구 사업도 2011년부터 시작했다. 국가 안보를 위해 꼭 필요한 존재라는 검역탐지견 생산의 효율을 복제 기술로 높인다는 취지의 연구 사업으로 10년 간 약 62억의 복제견 연구사업을 지원받았다.

제보자들은 복제 탐지견의 훈련 합격률이 100%라는 점에 의혹을 제기했다. 일부 복제견들은 업무 수행 능력이 떨어지거나 발작 증세ㅔ, 또는 정형행동을 보인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병천 교수의 연구 사업은 훈련 합격률 100%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을까?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세간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복제견 메이의 죽음과 수상한 동물 복제 연구를 파헤쳐본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