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2:11 (금)
버스 파업 임박, 서울-경기도-부산-광주까지 현재 전국 상황은?
상태바
버스 파업 임박, 서울-경기도-부산-광주까지 현재 전국 상황은?
  • 권지훈 기자
  • 승인 2019.05.14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권지훈 기자] '버스 파업 임박, 서울-경기도-부산-광주 시민들 걱정!'

전국 버스 파업 예고을 하루 앞두고 지방자치단체들이 진통을 겪고 있다. 부산 지역이 버스 파업을 강행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서울, 경기도, 광주, 대구의 상황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앞서 버스 파업을 결의한 곳은 서울과 경기, 부산, 울산, 광주와 전남, 세종, 청주 등 10곳이었지만 대구만 이를 철회했다.

 

전국 버스 파업 예고을 하루 앞두고 지방자치단체들이 진통을 겪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전국 버스 파업 예고을 하루 앞두고 지방자치단체들이 진통을 겪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13일 대구 시내버스 노조는 극적으로 단체협약에 합의하고 파업을 철회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노사는 운전기사 임금을 호봉별 시급 기준 4% 인상하며, 합의일 기준 재직 중인 운전기사에 한해 지난 2월 1일부터 인상을 소급적용하기로 했다.

대구시 중재 아래 대구시버스운송사업조합(22개 회사)과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대구시버스노동조합(교섭대표 노조) 및 성보교통 노동조합은 단체협약에 합의했지만 나머지 지역의 협약 가능성은 낮다.

서울은 14일 오후 3시께 노조 측과 조정에 나섰다. 서울시 버스노조는 서울시가 받아들이기 어려운 조건을 내걸었다.

노조는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근무시간 단축을 비롯해 5.9% 임금 인상, 정년 연장, 학자금 등 복지기금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시측은 근무시간 단축과 임금인상, 복지기금 연장에는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준공영제' 시행을 통해 이미 순차적으로 근무시간을 단축해온 상황을 고려했을 때 합의 도달은 어렵다는 판단이다.

버스 파업이 임박한 건 부산도 마찬가지다. 부산 버스노조 측은 현재 정부가 발표한 버스 대책은 부산 버스업계 사정과 다르다며 실효성 없는 대책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정부가 내건 일자리 함께하기 사업 확대, 교통 취약지역 주민 교통권 보장·버스 관련 인프라 확충 등에 대한 지자체 지원, 수도권을 서울과 이어주는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에 대해 노조 측은 지난해 이야기를 재탕했다는 입장을 보였다.

경기도도 상황이 심각하다. 지난 13일 진행한 협상에서 경기자동차노조 측과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했다. 

양측은 14일 오후 10시께 마지막 조정회의를 거칠 예정이지만 상황이 좋지 않다. 

앞서 경기자동차노조 측은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라 임금 인상 등 여건 개선을 요구했다. 하지만 경기도 측은 구체적인 임금인상 폭을 맞춰주지 못했다. 

경기도는 정부가 언급한 200원 요금 인상을 통해 재정문제를 해결하고 버스노조 측과 협의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서울과 인천이 요금 인상에 반대하고 있어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

실제 파업에 돌입할 경우 서울의 경우 354개 노선에 7400대가, 경기 광역버스의 경우 56개 노선에 689대가 운행을 무기한 중단한다.

이밖에 경남과 인천도 노조와 사용자측이 협상에 나섰지만 별다른 진전을 거두지 못했다.

버스노조와 각 지자체, 중앙정부 간 합의가 15일 자정까지 이뤄지지 않으면 15일 새벽 4시 첫차를 시작으로 버스가 멈춰 서게 된다.

각 지역의 막판 협상이 남은 가운데 버스 파업으로 대란이 일어나게 될지 시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