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1:25 (화)
'완성형 변모' 김낙현, 이대성 넘어 이정현 향해! [SQ포커스]
상태바
'완성형 변모' 김낙현, 이대성 넘어 이정현 향해! [SQ포커스]
  • 안호근 기자
  • 승인 2021.04.12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스포츠Q(큐) 안호근 기자] “톱5 안에 든다고 생각한다.”

팀에 4강 플레이오프(PO) 진출 확률 100%를 안겨준 주전 가드의 당찬 발언이다. 김낙현(26·인천 전자랜드)은 어느새 이런 말이 어울리는 KBL 대표 가드로 성장했다.

김낙현은 12일 경기도 고양시 고양체육관에서 열린 고양 오리온과 2020~2021 현대모비스 프로농구 6강 PO 2차전에서 3점슛 5개 포함, 26점 5리바운드 5어시스트로 팀의 85-77 승리를 견인했다. 아직 1승이 더 필요하지만 오리온은 역대 1,2차전을 잡은 모든 팀들과 마찬가지로 4강 PO행이 매우 유력해졌다.

인천 전자랜드 김낙현이 12일 고양 오리온과 2020~2021 현대모비스 프로농구 6강 PO 2차전에서 3점슛 5개 포함 26득점하며 팀 연승을 이끌었다. [사진=KBL 제공]

 

중심엔 김낙현이 있다. 1차전 4득점에 그치고도 9개의 어시스트를 배달하며 팀을 승리로 이끌었던 그다. 

유도훈 감독의 지시도 있었다. 경기 전 유 감독은 “가드가 15점 넣고 어시스트 2,3개 하는 것보단 10점만 넣더라도 어시스트 7,8개를 해주는 게 좋다”며 “공격형 가드도 충분히 어시스트를 할 수 있고 낙현이가 다른 선수들 득점할 수 있게 해주면 그게 최고 선수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낙현의 득점력은 리그 정상급이다. 올 시즌 14.2득점으로 전체 13위, 국내 선수 중엔 5위에 이름을 올렸다. 어시스트도 적지 않다. 4.8개로 전체 5위. 그러나 선두권과 차이는 득점에 비해 더 컸다. 이를 두고 유도훈 감독은 보다 패스를 잘 활용할 수 있기를 주문한 것.

1차전 김낙현의 플레이가 그랬다. 김낙현은 이날 경기 후 “패스를 빼줘야 할 타이밍을 알아가고 있는 것 같다”면서도 “무엇보다 동료들이 슛을 잘 넣어줘서 숫자가 올라간다고 생각한다”고 공을 돌렸다.

지난 시즌 12.2점으로 공격형 가드로 각광을 받기 시작한 김낙현에게 아쉬운 건 어시스트(3.4개)였다. 올 시즌엔 보완했지만 여전히 리그 정상급 수준과는 거리가 있었다.

어시스트에도 눈을 뜬 김낙현(오른쪽)은 "패스를 빼줘야 할 타이밍을 알아가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사진=KBL 제공]

 

그러나 점점 좋아지고 있다. 김낙현은 “강혁 코치님이 피드백을 많이 해주신다. 이 장면에서는 이렇게 패스해주고 이럴 땐 직접 슛을 쏘라는 식의 피드백이 많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그렇다고 장점인 공격력이 사라지는 건 아니다. “1차전엔 슛 감이 잡히질 않았다. 돌파 위주로 하면서 밖으로 빼주는 역할을 했다”는 그는 “오늘은 초반 2개 연속 넣고 나서 좀 더 공격적으로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3,4쿼터 때 찬스 올 때도 적극적으로 쐈다. 억지스러운 공격 장면도 있었지만 과감히 했다”고 전했다.

노련함도 더했다. 평상시 자유투 기회를 많이 만드는 편이 아니었는데 이날은 무려 10개나 얻어내 단 한 개만 놓쳤다. “(상대가) 팀 파울이 많았고 슛도 잘 들어가서 센터들이랑 스위치되면 돌파를 많이 하려고 했다. 상대팀에서 파울을 많이 해서 자유투로 이어진 것 같다”고 밝혔다.

성장한 만큼 자신감도 커졌다. 리그에서 몇 번째 가는 가드라고 생각하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톱5 안에 든다고 생각한다”고 당당히 말했다. “허훈과 (이)대성이 형, (두)경민이 형, (이)재도 형, (김)선형이 형 등 더 커리어가 높은 형들도 많지만 열심히 하다보면 넘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당당히 말했다.

선수를 평가하는 데 빠질 수 없는 게 팀 성적이다. 아직까지 우승 트로피가 없다. 이대성이 있는 오리온을 넘는다면 전주에서 이정현이 이끄는 KCC가 기다리고 있다. 둘 모두 우승 트로피를 끼고 있는 리그 대표 가드들이다. 이대성을 꺾기 위한 9부능선을 넘었다. 이젠 이정현, 그리고 이재도(KGC인삼공사) 혹은 허훈(KT) 등을 넘어서기 위해 도장깨기에 나설 준비를 하는 김낙현이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