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0-27 21:27 (수)
BBQ,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외식 브랜드 5위 선정
상태바
BBQ,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외식 브랜드 5위 선정
  • 김의겸
  • 승인 2021.09.08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가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외식 브랜드 5위로 선정됐다. 매출 기준 미국 내 500대 외식브랜드에 드는 기염도 토했다.

BBQ는 8일 "글로벌 외식업 전문지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에서 발표한 ‘미국 내 가장 빠르게 성장한 외식 브랜드 25’에서 BBQ가 5위를 차지했다. 1956년 발간한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는 외식업계 소식지로 많은 구독자와 공신력을 지닌 매체다. 지난 7월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에선 전년 대비 매장 수, 매출, 매장 당 매출을 기준으로 미국 내에서 빠른 성장세를 기록한 외식 브랜드 25개를 선정했는데, BBQ가 5위에 올랐다. 해외진출 국내 프랜차이즈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고 전했다.

BBQ는 현재 뉴욕, 뉴저지, 캘리포니아, 텍사스, 일리노이 등 미국 내 주요지역을 포함해 15개 주에 진출해 있다. 운영 중인 51개 가맹점을 포함해 150여 개 매장을 운영 준비 중이며, 캐나다를 포함한 북미지역은 총 250여 개 매장이 운영 중이거나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2020년 초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이 전 세계를 강타하면서 글로벌 외식업계 또한 유례없는 장기 불황을 맞이한 가운데서도 BBQ는 미국에서 매장 수를 꾸준히 늘리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사진=BBQ 제공]
[사진=BBQ 제공]
[사진=BBQ 제공]
[사진=BBQ 제공]

코로나19로 언택트 문화와 배달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최근 국내에서 배달 및 포장 전문 매장으로서 성공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BSK(BBQ Smart Kitchen)' 타입의 비즈니스 모델을 해외 현지화해 선보이고 있다. 최근 미국, 캐나다 등 북미지역 창업 희망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며 뛰어난 실적과 급격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현재 미국 내에서만 창업 희망자 80여 명이 BBQ 가맹사업을 상담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여기에 미국 맨해튼 매장 오픈 시 현지화 시스템으로 채택한 ‘그랩앤고(Grab&Go)’ 방식도 비대면 소비 트렌드와 맞물려 한층 활성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랩앤고는 제품이 조리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기존 테이크 아웃 방식과는 달리, 진열대(온장고, 냉장고)에 미리 준비된 제품을 선택 후 구입해 즉시 먹을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한편 2003년 중국 진출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글로벌 사업 확장에 나선 제너시스BBQ는 현재 미국, 캐나다 등 북미지역뿐 아니라 말레이시아, 대만, 호주, 필리핀, 베트남 등 전 세계 57개국에 'MF(Master Franchise)' 계약을 체결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독일 프랑크푸르트를 시작으로 유럽시장에도 진출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도 본격적인 매장확대를 추진하며 ‘한국 치킨’을 세계화 하는데 앞장서고 있다는 평가다.

BBQ 관계자는 “이번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 발표는 2006년 미국 진출 이후 지속적인 도전 끝에 이룬 쾌거로, 매우 뜻깊게 생각하고 있다”며 “BBQ만의 뛰어난 맛과 품질을 토대로 현지화에 최적화된 운영전략이 글로벌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본다. 앞으로도 차별화된 전략으로 2025년 전세계 가맹점 5만 개 개설 목표를 실현하는 데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